수업내용/목표
이 강좌에서는 불확실성이 높은 21세기에서 정부가 만들어내는 공공가치, 정부의 구조와 기능, 그리고 정책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행정의 옳고 그름에 따라 국민들의 삶의 질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이 강좌에서는 불확실성이 높은 21세기에서 정부가 만들어내는 공공가치, 정부의 구조와 기능, 그리고 정책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행정의 옳고 그름에 따라 국민들의 삶의 질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주차별 주제 | 소주제 | 과제 | |
---|---|---|---|
1주. | 국가, 정부 그리고 행정 | 1. Opening Case | 퀴즈 |
2. 국가란 무엇인가? | |||
3. 정부란 무엇인가? | |||
4. 시민들이 만드는 제도, 그리고 협력적 문제해결 | |||
5. Summary | |||
2주. | 정부를 둘러싼 환경, 그리고 행정이 추구하는 가치 | 1. Opening Case | 퀴즈 |
2. 행정을 둘러싼 환경 | |||
3. 행정이 추구하는 가치 | |||
4. 이론으로서의 행정학 | |||
5. Summary | |||
3주. | 조직을 구성하고 관리하는 방법 | 1. Opening Case | 퀴즈 과제 |
2. 분화와 통합 | |||
3. 집권화와 분권화, 표준화와 상호조정, 그리고 관료제와 학습조직 | |||
4. 한국 행정조직의 발전 과정 | |||
5. Summary | |||
4주. | 공직자를 선발하고 키워가는 방법 | 1. Opening Case | 퀴즈 |
2. 계급제와 직위분류제 | |||
3. 실적주의와 직업공무원제도 | |||
4. 공직윤리 | |||
5. Summary | |||
5주. | 예산을 관리하고 투자하는 방법 | 1. Opening Case | 퀴즈 토론 |
2. 재무행정의 개념 | |||
3. 예산과정과 예산제도의 발전 | |||
4. 한국의 예산제도 | |||
5. Summary | |||
6주. |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공공정책 | 1. Opening Case | 퀴즈 토론 |
2. 공공정책의 개념과 모형 | |||
3. 공공정책의 과정 | |||
4. 공공정책의 집행과 평가 | |||
5. Summary | |||
7주. | 협력하는 정부 그리고 미래행정의 방향 | 1. Opening Case | 퀴즈 |
2. 경쟁력 있는 정부를 위한 정부개혁 | |||
3. 정부, 시장, 시민사회가 협력하는 사회혁신 | |||
4. 미래행정의 방향 | |||
5. Summary | |||
8주. | 최종 평가 |
시험 | |
수강소감 한마디 | |||
과제와 평가 피드백 |
▸ 과제 및 평가 방법: 퀴즈 7회(35%), 토론 2회(20%), 과제 1회(15%), 시험 1회(25%), 수업 참여도(5%)
▸ 강좌 이수 기준: 총점 70점 이상 획득 시 이수증이 발급됩니다.
▸ 이 강좌는 예비대학생, 대학생, 일반인 모두 수강할 수 있습니다. 강좌를 수강하는 모든 학습자가 토론에 참여할 수 있고, 교수님께 궁금한 점을 질문하거나 다른 학습자와 함께 의견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이 강좌를 듣기 위해 미리 학습해야 하는 과목은 없습니다. 주제별 교수자 강의와 전문가 특강, 사진과 영상 자료의 탐색 등 다양한 자료를 통해 충분히 학습할 수 있습니다.
▸ 이 강좌를 듣기 위해 별도로 준비해야 하는 교재는 없습니다. 다양한 학습 자료를 직접 찾아보고 다른 학습자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