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이 강좌에서는 공직사회 부패의 결과와 원인에 대해서 이해하고, 부패 해결방안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이를 위해, 부패와 관련된 주요 개념들을 익히고, 해당 부패의 근본적인 원인들에 대한 여러 사례와 자료를 살펴봅니다. 그리고 부패 척결을 위한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부패가 지속되는 이유를 분석하고 대처방안을 공부하게 됩니다. 해외의 유용한 방안들을 함께 탐색합니다.
이 강좌에서는 공직사회 부패의 결과와 원인에 대해서 이해하고, 부패 해결방안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이를 위해, 부패와 관련된 주요 개념들을 익히고, 해당 부패의 근본적인 원인들에 대한 여러 사례와 자료를 살펴봅니다. 그리고 부패 척결을 위한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부패가 지속되는 이유를 분석하고 대처방안을 공부하게 됩니다. 해외의 유용한 방안들을 함께 탐색합니다.
주차별 주제 | 소주제 | 학습활동 | |
---|---|---|---|
1주. | 부패의 개념과 유형 | 1. Opening Case | 퀴즈 |
2. 부패의 개념 및 속성 | |||
3. 부패를 바라보는 이론적 관점 | |||
4. 부패의 유형과 형태 | |||
5. Summary | |||
2주. | 부패를 측정하는 방법 | 1. Opening Case | 퀴즈 |
2. 부패 측정 방법1_부패 인식 지수 | |||
3. 부패 측정 방법2_부패의 객관적 지표 | |||
4. 부패 수준 차이의 이유 | |||
5. Summary | |||
3주. | 부패의 영향과 파급력 | 1. Opening Case | 퀴즈 과제 |
2. 부패가 조직에 미치는 영향 | |||
3. 부패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 |||
4. 부패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 |||
5. Summary | |||
4주. | 부패 발생의 원인 파헤치기 | 1. Opening Case | 퀴즈 |
2. 부패 발생의 개인적 원인 | |||
3. 부패 발생의 조직 제도적 요인 | |||
4. 부패 발생의 외부 환경적 요인 | |||
5. Summary | |||
5주. | 공직사회 부패 척결을 위한 통제 방안1 | 1. Opening Case | 퀴즈 토론 |
2. 부패 통제 방안 | |||
3. 반부패 방안: 내부 통제 방안 | |||
4. 내부 통제 방안: 내부고발 제도 | |||
5. Summary | |||
6주. | 공직사회 부패 척결을 위한 통제 방안2 | 1. Opening Case | 퀴즈 토론 |
2. 반부패 방안: 공공조직 관리 시스템의 개선 | |||
3. 부패 척결을 위한 외부 통제 방안의 종류 | |||
4.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 |||
5. Summary | |||
7주. | 공직사회 부패의 예방 전략: 거시적 접근과 해외 제도 | 1. Opening Case | 퀴즈 |
2. 부패 통제에 대한 거시적 접근 | |||
3. 공직사회의 부패를 예방할 수 있는 거버넌스적 대안 | |||
4. 각국의 부패행위 예방을 위한 전략에 대한 시사점 | |||
5. Summary | |||
8주. | 최종 평가 |
시험 | 시험 |
수강소감 한마디 | |||
과제와 평가 피드백 |
▸ 과제 및 평가 방법: 퀴즈 7회(35%), 토론 2회(20%), 과제 1회(15%), 시험 1회(25%), 수업 참여도(5%)
▸ 강좌 이수 기준: 총점 70점 이상 획득 시 이수증이 발급됩니다.
▸ 이 강좌는 예비대학생, 대학생, 일반인 모두 수강할 수 있습니다. 강좌를 수강하는 모든 학습자가 토론에 참여할 수 있고, 교수님께 궁금한 점을 질문하거나 다른 학습자와 함께 의견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이 강좌를 듣기 위해 미리 학습해야 하는 과목은 없습니다. 주제별 교수자 강의와 전문가 특강, 사진과 영상 자료의 탐색 등 다양한 자료를 통해 충분히 학습할 수 있습니다.
▸ 이 강좌를 듣기 위해 별도로 준비해야 하는 교재는 없습니다. 다양한 학습 자료를 직접 찾아보고 다른 학습자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