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명 |
동아시아 지식 네트워크 속의 유학과 불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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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자명 |
허 준 |
강좌조교 |
기준 |
관련분야 전공 석사과정 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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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원 수 |
1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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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수준 |
■ 교 양 □ 전공기초 □ 전공심화 |
학점인정 |
□예 ( 학점) ■ 아니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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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언어 |
■ 한국어 □ 영어 □ 기타( ) |
교재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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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막언어 |
■ 한국어 ■ 영어 □ 수어 ■ 기타 (중국어) |
주차 |
강의주차 |
시험주차 |
총 주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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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1 |
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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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강좌개요] 유교와 불교는 동아시아 각국에서 정치·사회적 기능을 수행했을 뿐 아니라 동아시아 사회의 지적·문화적 기반이었다. 그리고 한반도 역사에서 국가운영, 사회경제, 사상과 종교의 전 영역에서 깊숙이 스며있는 정신이자 생활이었고, 공․사적 일상 판단과 선택의 기준이기도 했다. 본 강좌는 동아시아의 공통 자산이라 할 수 있는 유교와 불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 사회의 역사적 경험과 그 고유한 특질을 조망한다.
[학습목표] 현대 사회에서 우리는 여전히 유교와 불교의 정신세계, 가치관의 범주와 긴밀한 관계성 속에서 살고 있다. 본 강좌를 통해 유교와 불교의 핵심 세계관과 변화상에 대한 역사적 맥락을 탐색해볼 수 있고, 이에 기초하여 시대와 공간의 변화에 따라 정신적․문화적 자산이 어떤 모습과 의미로 지속 또는 단절되는지 살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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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운영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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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수업방법 |
평가방법 |
학습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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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유교- 등장과 발전 |
유교의 등장 배경과 발전의 역사, 유학자들의 철학적 사상과 사회에 대한 비전 등 유교의 발전과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
1-1 |
유교의 등장 |
강좌영상 (32분×1개) |
퀴즈 |
PDF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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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유교에 대한 이해와 역사 속의 유교 |
강좌영상 (28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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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유학의 변화와 발전 |
강좌영상 (15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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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불교와 동아시아 |
종교로서의 불교가 어떠한 역사적 혹은 사회적 배경 속에서 동아시아에 전파되고 정착되었는지 이해한다. |
2-1 |
불교의 기원과 유래 |
강좌영상 (12분×1개) |
퀴즈 |
PDF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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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
불교의 철학과 신앙 |
강좌영상 (18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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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
동아시아 역사 속의 불교 |
강좌영상 (41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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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고대 한국 불교 |
불교가 한국 사회에 어떻게 전래 되고, 어떠한 영향력을 끼쳤으며, 고대의 사람들은 불교의 어떠한 측면을 강조했는지 한국의 역사와 연결 지어 설명할 수 있다. |
3-1 |
고대 한국사회와 불교 |
강좌영상 (20분×1개) |
퀴즈 |
PDF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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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
신라의 불교와 고승들 |
강좌영상 (28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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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
신라 말의 불교와 사회 |
강좌영상 (19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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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고려의 불교문화 |
‘불교 문화권’을 형성했던 고려 사회 속에서 불교의 위상과 사회·문화적 역할과 영향은 어떤 것이었는지, 또한 당시 고려 사회에서 불교와 유교가 어떠한 역학관계를 형성하며 존립했었는지를 이해한다. |
4-1 |
고려의 건국과 불교 |
강좌영상 (20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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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
고려시대의 불교 문화 |
강좌영상 (32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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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
고려시대의 불교와 유교 |
강좌영상 (20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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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성리학과 불교의 대립 |
조선의 건국 이념인 성리학과 기존에 한국 사회에서 오랫동안 영향을 끼쳐온 불교가 어떠한 상호작용을 했으며, 어떠한 갈등과 화합의 가능성이 있었는지 살펴본다. |
5-1 |
조선의 건국과 억불정책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 |
PDF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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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
유교의 비판과 불교의 대응 |
강좌영상 (38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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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
조선시대 불교의 위상 |
강좌영상 (11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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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
서산 휴정과 조선 불교 |
강좌영상 (10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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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성리학의 정착과 유교 사회 |
조선시대 유교의 전반적인 특징과 성격을 개괄하며, 유교를 국가의 공식 통치 이념으로 채용한 조선시대에 나타난 사회적·제도적 변화에 대해 알아본다. |
6-1 |
조선시대의 유교 |
강좌영상 (8분×1개) |
퀴즈 |
PDF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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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
조선시대 의례제도-가묘를 중심으로(1) |
강좌영상 (10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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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
조선시대 의례제도-가묘를 중심으로(2) |
강좌영상 (10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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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
제도와 문화의 변화(1) |
강좌영상 (16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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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
제도와 문화의 변화(2) |
강좌영상 (27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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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조선의 유교 정치 |
조선의 지배층이 ‘유교’라는 사상을 바탕으로 국가를 통치하고자 했다고 할 때 조선시대 유교 정치의 속성은 무엇이었으며, 유교에서의 주장들이 어떠한 모습으로 실현되고 있었는지, 조선의 정치 흐름을 이해한다. |
7-1 |
조선의 정치구조 |
강좌영상 (13분×1개) |
퀴즈 |
PDF 제공 (읽기자료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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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
대간과 공론정치 |
강좌영상 (21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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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
조선시대 유교적 정치관 |
강좌영상 (40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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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유교의 전파와 교화 |
조선의 일반 백성에게 유교 기반의 통치는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 것이었는지 알아보고, 기존 대중들의 생활 양식에 변화를 일으키고자 했던 지배층들의 노력에는 어떠한 목적이 담긴 것이었는지를 확인한다. |
8-1 |
유교문화 전파의 일면 |
강좌영상 (20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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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
삼강오륜의 강조 |
강좌영상 (18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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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
유교와 대중교화 |
강좌영상 (38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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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유교적 가치의 사회· 문화적 의미 |
유학을 바탕으로 한 지배층들의 교화 노력은 백성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졌으며, 백성들은 그들의 의도를 어떤 식으로 수용하고 그 수용방식이 초래한 변화의 결과는 무엇이었는지 살펴본다. |
9-1 |
효의 강조와 전파 |
강좌영상 (12분×1개) |
퀴즈 |
PDF 제공 (읽기자료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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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
삼년상 이행의 추이와 그 의미 |
강좌영상 (39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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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
유교, 사회, 정치 |
강좌영상 (26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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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19세기 이후의 유교와 불교 |
유교와 불교가 서구 사회의 문명과 철학을 맞이했을 때의 반응과 영향을 살펴본다. 근대 이행기 속에서 동아시아 구성원들이 유교와 불교라는 종교 철학들의 영향력을 어떻게 받아들였는지 이해한다. |
10-1 |
유교와 가톨릭의 대립 |
강좌영상 (40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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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 |
19세기 이후 역사 속의 유교 |
강좌영상 (27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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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 |
19세기 이후 한국 불교의 변화와 발전 |
강좌영상 (14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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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최종평가 |
학습한 내용을 종합하여 성찰하고 점검하여, 최종 학습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
11-1 |
보고서 작성 (주제 관련 자율 현장답사) |
보고서 |
현장답사보고서 |
상호 토론글 공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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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 |
상호간 토론글 공지 |
게시판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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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 |
수업 감상 남기기 |
게시판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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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허준 교수
- 연세대학교 강사
- 허준, 2019, 『The State and Identity Construction in Chosǒn
- Korea』, California State University 박사논문
- 허준, 2020,「조선 전기 공동체 정체성의 형성」『한국학연구』 56
- 이상원
-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사학과 석사과정
과제명 | 퀴즈 | 토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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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영비율 | 60% | 4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의 교안 PDF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