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동아시아와 한반도의 농업사 동영상

동아시아와 한반도의 농업사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소개

강좌목표

본 강좌는 한반도를 포함하여 동아시아 지역의 농업의 역사가 가진 독특한 성격 그리고 그 형성 및 발전 과정을 파악하고, 나아가 이러한 성격을 지닌 동아시아 지역의 농업사가 농업뿐만 아니라 사회나 국가에 미친 영향을 검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강좌에서는 농업사를 일국사적 관점에서 이해해왔던 기존 연구 경향에서 벗어나 동아시아적 관점을 도입할 것이다. 강의 내용을 통해서 수강생들은 중국과 한국 그리고 일본과 베트남이라는 동아시아 지역이 농업을 매개로 하나의 문화권을 이루어나간 과정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본 강좌에서는 한국학을 포함하여 인문학 전반에서 확인되는 서양 중심적 관점 (Euro-Centrism)에 대해서, 또한 최근 전지구적인 아젠다가 되고 있는 지속가능성이라는 주제에 대해서 성찰하고 접근해보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강좌구성

본 강의는 총 10주차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주의 강의는 주제의 특수성에 따라 3개~8개의 차시(영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차별로 영상 학습을 마친 뒤에는 해당 주차의 학습 내용을 스스로 정리, 확인할 수 있도록 퀴즈를 제공하며, 마지막 주차인 10주차에는 퀴즈에 더해 토론 주제를 제시할 예정이다. 학습자는 영상을 시청하고 퀴즈와 토론 등 학습활동을 모두 마칠 때 한 주 과정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받게 된다.

홍보예시영상


강좌운영계획

강좌명

동아시아와 한반도의 농업사

교수자명

미야지마 히로시

강좌조교

기준

관련분야 전공

석사과정 이상

인원 수

1

강의수준

 ■   전공기초 전공심화

학점인정

학점)   ■ 아니오

강의언어

 ■ 한국어 영어 기타(   )

교재

자체 제작한 교안

자막언어

 ■ 한국어 영어 수어

 ■ 기타(중국어)

주차

강의주차

시험주차

총 주차

10

0

10

학습목표

한반도를 포함하여 동아시아 지역의 농업의 역사가 가진 독특한 성격 그리고 그 형성 및 발전 과정을 파악하고, 나아가 이러한 성격을 지닌 동아시아 지역의 농업사가 농업뿐만 아니라 사회나 국가에 미친 영향을 검토한다.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강좌운영방법

학습내용

수업방법

평가방법

학습자료

1

도입 : 동아시아농업사의중요성

동아시아 농업의 특징을 파악하기 위한 실마리로서 인구와 농업의 관계를 검토하고, 동아시아 집약적 농업의 실태를 살펴본다.

1-1

도입

강좌영상

(0516)

퀴즈

PDF자료 제공

1-2

동아시아 농업의 특징을 파악하기 위한 실마리

강좌영상

(3953)

PDF자료 제공

1-3

집약적(集約的) 농업의 발전

강좌영상

(0151)

PDF자료 제공

1-4

집약적 농업의 실태

강좌영상

(2016)

PDF자료 제공

1-5

집약적 농업의 담당자 : 주체의 문제

강좌영상

(0343)

PDF자료 제공

1-6

앞으로의 강의 계획

강좌영상

(0333)

PDF자료 제공

2

동아시아 농업사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

동아시아와 한반도의 농업사에 관한 잘못된 인식, 지식의 사례와 이러한 인식, 지식이 왜 생겼는가 검토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농업사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을 얻는다.

2-1

농업과 농업사에 관한 잘못된 인식의 원인

강좌영상

(0551)

퀴즈

PDF자료 제공

2-2

자연조건의 문제

강좌영상

(1135)

PDF자료 제공

2-3

기후와 농업

강좌영상

(0742)

PDF자료 제공

2-4

공업과의 차이

강좌영상

(1223)

PDF자료 제공

2-5

유럽 농업과의 차이

강좌영상

(1413)

PDF자료 제공

2-6

밭농사와 논농사의 문제

강좌영상

(3006)

PDF자료 제공

3

중국 화북(華北)의 농업 : 아시아 농업의 원류(源流)

동아시아 농업의 원류로서 한반도와 일본의 농업에 많은 영향을 미친 중국 농업, 그 중에서도 먼저 발전한 화북 지역의 농업의 내용과 그 영향을 검토한다.

3-1

중국 농업의 출발

강좌영상

(1048)

퀴즈

PDF자료 제공

3-2

화북 농업의 발전 과정

강좌영상

(1531)

PDF자료 제공

3-3

화북 농업은 왜 쇠퇴하지 않았나?

강좌영상

(2030)

PDF자료 제공

3-4

동아시아 농서의 고전 : 제민요술(齊民要術)

강좌영상

(1232)

PDF자료 제공

3-5

휴한(休閑)농업과 연작(連作)농업의 문제

강좌영상

(1207)

PDF자료 제공

3-6

당나라시대 이전의 강남 농업

강좌영상

(0540)

PDF자료 제공

4

중국 강남(江南) 논농사의 발전

송나라시대 이후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강남 농업의 발전과정을 밝히고,·청시대를 통해 상업적 농업이 발전해가는 모습을 검토한다.

4-1

델타의 개발에 대해

강좌영상

(0710)

퀴즈

PDF자료 제공

4-2

강남 개발의 본격화

강좌영상

(0456)

PDF자료 제공

4-3

송나라 시대 강남의 논농사

강좌영상

(1515)

PDF자료 제공

4-4

명나라시대 장강 델타 개발의 진전과 집약적 논농사

강좌영상

(0738)

PDF자료 제공

4-5

청나라시대 농업의 상업화

강좌영상

(1650)

PDF자료 제공

4-6

소농경영의 성장

강좌영상

(0821)

PDF자료 제공

4-7

산구경제(山區經濟)와 과잉개발(過剩開發)?

강좌영상

(0840)

PDF자료 제공

4-8

왜 중국에서 농업혁명이 일어나지 않았을까?

강좌영상

(0700)

PDF자료 제공

5

한반도 농업사의 원형(原型)

집약적 농업이 형성 이전 농업의 도달점을 파악하고, 한반도의 집약적 농업이 어떤 특징을 가지면서 형성되었는지 이해하기 위한 전제를 검토한다.

5-1

한반도 농업사연구 현황과 문제점

강좌영상

(0749)

퀴즈

PDF자료 제공

5-2

조선전기의 농서 농사직설(農事直設)에 대해

강좌영상

(0813)

PDF자료 제공

5-3

농사직설의 논농사 기술

강좌영상

(1421)

PDF자료 제공

5-4

농사직설의 밭농사 기술

강좌영상

(0540)

PDF자료 제공

5-5

농사직설의 기술 수준

강좌영상

(1236)

PDF자료 제공

5-6

농사직설과 농업의 현실

강좌영상

(2835)

PDF자료 제공

6

전환점으로서의 조선후기

한국에서 집약적 농업이 본격적으로 형성되기 시작한 조선후기를 대상으로 그 형성과정과 특징을 검토한다.

6-1

집약적 농업으로의 방향 전환

강좌영상

(0836)

퀴즈

PDF자료 제공

6-2

조선 후기의 논농사

강좌영상

(2510)

PDF자료 제공

6-3

조선후기의 밭농사

강좌영상

(1527)

PDF자료 제공

6-4

소농(小農)들의 성장

강좌영상

(1731)

PDF자료 제공

6-5

집약적 농업의 도달점과 그 행방

강좌영상

(3947)

PDF자료 제공

7

논농사 중심의 일본열도 농업사

처음부터 논농사 중심으로 출발한 일본에서도 16세기 이후 집약적 농업이 형성되었는데, 그 과정 및 중국· 한국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검토한다.

7-1

고대 일본의 농업

강좌영상

(1246)

퀴즈

PDF자료 제공

7-2

율령국가의 해체와

정치 권력의 이원화=‘중세(中世)’

강좌영상

(2522)

PDF자료 제공

7-3

14~16세기의 새로운 발견

강좌영상

(1046)

PDF자료 제공

7-4

16~17세기 일본의 대개발 시대

강좌영상

(1719)

PDF자료 제공

7-5

집약적 농업의 확립

강좌영상

(1822)

PDF자료 제공

7-6

소농경의 보편화

강좌영상

(0706)

PDF자료 제공

8

동아시아의 농서

동아시아 각국에서 만들어진 농서들을 개관하고 농서 편찬과 집약적 농업의 발전이 깊은 관계를 가진 현상이었다는 것을 이해하며 각국 농서의 특징에 대해서도 검토한다.

8-1

농서에 관한 해설

강좌영상

(0558)

퀴즈

PDF자료 제공

8-2

중국의 농서

강좌영상

(2107)

PDF자료 제공

8-3

한국의 농서

강좌영상

(1932)

PDF자료 제공

8-4

일본의 농서

강좌영상

(0846)

PDF자료 제공

8-5

동아시아 농서의 특징

강좌영상

(09)

PDF자료 제공

9

농업과 국가 및 사회

동아시아에서 집약적 농업이 형성되면서 농업뿐만 아니라 국가체제와 사회 구조에서도 큰 변화가 생기게 되는데, 그 변화의 내용을 검토한다.

9-1

동아시아 소농사회론의 제기

강좌영상

(0528)

퀴즈

PDF자료 제공

9-2

특권적 토지소유의 소멸

강좌영상

(1755)

PDF자료 제공

9-3

국가에 의한 통일적 토지 지배의 확립

강좌영상

(0825)

PDF자료 제공

9-4

과거제도(科擧制度)의 확립과 관료제(官僚制)에 의한 통치

강좌영상

(2021)

PDF자료 제공

9-5

주자=성리학의 확립과 국가 이념으로서의 지위 획득

강좌영상

(1211)

PDF자료 제공

9-6

신분제도의 약체화

강좌영상

(2411)

PDF자료 제공

10

근대 이후의 농업사

동아시아에서 형성된 집약적 농업과 소농사회의 유산이 근대사회를 어떻게 규정했는지, 그리고 근대에 와서 유럽에서 유입된 근대 농학과 전통적인 농법의 관계는 어떠했는지 검토한다.

10-1

전통과 근대의 관계

강좌영상

(0945)

퀴즈

/

토론

PDF자료 제공

10-2

근대적 토지소유제도의 확립과정

강좌영상

(4552)

PDF자료 제공

10-3

전통 농법과 근대 농학의 관계

강좌영상

(2351)

PDF자료 제공


강좌운영진 소개

교수자

미야지마 히로시 professor
미야지마 히로시 교수
도쿄대학교 / 성균관대학교 명예교수
미야지마 히로시, 나의 한국사 공부, 너머북스, 2013
미야지마 히로시, 일본의 역사관을 비판한다, 창비, 2013
미야지마 히로시, 한중일 비교 통사, 너머북스, 2020

강좌지원팀

staff
권기하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글로벌한국학연구소 연구교수
이지현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철학과 석사과정

강좌수강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반영비율 10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선수과목


참고문헌

강의 교안 PDF 제공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Humanities
    (Human Science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Yonsei University Mirae Campus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0week
    (주당 03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30시간 00분
    (13시간 37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3.04.17 ~ 2023.07.08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3.04.24 ~ 2023.0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