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강좌는 총 10주차(최종평가 포함)로 구성되어 있고, 강의는 10주 동안 진행된다. 각 주의 강의는 주제별로 3개(차시)의 영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차별로 학습자가 해당 주차의 학습 내용을 스스로 정리하고 확인할 수 있는 퀴즈와 강의 내용을 보충하는 읽기자료와 비영상 학습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학습자는 매주 강의 영상을 시청하고 학습활동을 마쳐야 그 주의 과정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된다.
강좌명 |
질병과 의료로 보는 동아시아사 |
||||||||||||
교수자명 |
신규환 |
강좌조교 |
기준 |
관련분야 전공 석사과정 이상 |
|||||||||
인원 수 |
1 |
||||||||||||
강의수준 |
■ 교 양 □ 전공기초 □ 전공심화 |
학점인정 |
□예 ( 학점) ■ 아니오 |
||||||||||
강의언어 |
■ 한국어 □ 영어 □ 기타( ) |
교재 |
- |
||||||||||
자막언어 |
■한국어 ■영어 □ 수어 ■기타 (중국어) |
주차 |
강의주차 |
시험주차 |
총 주차 |
||||||||
10 |
0 |
10 |
|||||||||||
학습목표 |
코로나19 이후 팬데믹에 대한 한국사회의 대응과 글로벌 환경의 변화를 세계사적인 맥락과 동아시아 문명사적인 시각에서 재조명하기 위해 질병사의 내용과 이론들을 핵심개념 중심으로 검토한다. 이 강좌는 질병의 역사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인류사회과 동아시아문명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더 나아가 질병의 전파와 그 대응과정에서 새로운 문명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운영방법 |
||||||||
학습내용 |
수업방법 |
평가방법 |
학습자료 |
||||||||||
1 |
질병과 문명 |
문명을(세계사, 동아시아사)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질병이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고 그 의미를 탐색한다. |
1-1 |
질병이 문명을 만든다 |
강좌영상 (30분×1개) |
퀴즈 |
RISS 연계 |
||||||
1-2 |
질병과 동아시아 |
강좌영상 30분×1개) |
퀴즈 |
RISS 연계 |
|||||||||
1-3 |
질병과 위생의 개념사 |
강좌영상 (24분×1개) |
퀴즈 |
RISS 연계 |
|||||||||
2 |
근대 병원의 계보 |
개항기부터 해방 이후까지 근대 병원이 설립되고 발전하는 과정을 탐색한다. |
2-1 |
병원과 의원 |
강좌영상 (28분×1개) |
퀴즈 |
RISS 연계 |
||||||
2-2 |
사립병원 |
강좌영상 (23분×1개) |
퀴즈 |
RISS 연계 |
|||||||||
2-3 |
관립병원 |
강좌영상 (24분×1개) |
퀴즈 |
RISS 연계 |
|||||||||
3 |
근대 의학교육과 면허 |
제중원의학교부터 식민지시기 세브란스 및 경성제대 의학부의 의학교육을 통해 근대 한국의 의학사를 파악한다. |
3-1 |
전문직과 면허 |
강좌영상 (32분×1개) |
퀴즈 |
RISS 연계 |
||||||
3-2 |
제중원의학당과 사립 의학, 간호교육 |
강좌영상 (24분×1개) |
퀴즈 |
RISS 연계 |
|||||||||
3-3 |
관립 의학교육 |
강좌영상 (27분×1개) |
퀴즈 토론 |
||||||||||
RISS 연계 |
|||||||||||||
4 |
두창과 근대국가 |
두창의 개념 및 동아시아에서의 인두법, 우두법의 도입과 확산에 대해 이해하고 근대적 방역행정 체계를 파악한다. |
4-1 |
인두법과 동아시아 |
강좌영상 (27분×1개) |
퀴즈 |
RISS 연계 |
||||||
4-2 |
동아시아의 우두법 |
강좌영상 (21분×1개) |
퀴즈 |
RISS 연계 |
|||||||||
4-3 |
두창과 근대적 방역행정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 |
RISS 연계 |
|||||||||
5 |
콜레라와 근대 문명 |
콜레라의 개념을 이해하고 동아시아 및 한국에서 콜레라에 어떻게 대응해 왔는지를 이해한다. |
5-1 |
콜레라 유행과 일본, 중국의 방역 |
강좌영상 (27분×1개) |
퀴즈 |
RISS 연계 |
||||||
5-2 |
콜레라와 근대 한국 |
강좌영상 (36분×1개) |
퀴즈 |
RISS 연계 |
|||||||||
5-3 |
콜레라와 국가 검역 체계 |
강좌영상 (20분×1개) |
퀴즈 |
RISS 연계 |
|||||||||
6 |
페스트와 제국의학 |
페스트의 개념을 이해하고 동아시아, 특히 홍콩과 만주에서 어떻게 페스트에 대응했는지를 이해한다. |
6-1 |
홍콩 페스트와 관민의 대응 |
강좌영상 (23분×1개) |
퀴즈 |
RISS 연계 |
||||||
6-2 |
홍콩 페스트와 동아시아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 |
RISS 연계 |
|||||||||
6-3 |
만주 페스트와 제국의학 |
강좌영상 (30분×1개) |
퀴즈 토론 |
RISS 연계 |
|||||||||
7 |
국가 위생의료 체제 |
동아시아의 국가 위생의료체제의 발전과 전개과정을 이해한다. |
7-1 |
한말의 위생행정과 근대국가 |
강좌영상 (31분×1개) |
퀴즈 |
RISS 연계 |
||||||
7-2 |
중국의 위생행정과 국가의료 |
강좌영상 (35분×1개) |
퀴즈 |
RISS 연계 |
|||||||||
7-3 |
일본의 위생행정과 국가의료 |
강좌영상 (19분×1개) |
퀴즈 |
RISS 연계 |
|||||||||
8 |
지역 위생의료체제 |
동아시아의 전통적인 의약제도와 근대 이후의 의약산업에 대해 공부해 본다. |
8-1 |
약계와 한국의 지역의료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 |
RISS 연계 |
||||||
8-2 |
중국과 일본의 지역의료 |
강좌영상 (29분×1개) |
퀴즈 |
RISS 연계 |
|||||||||
8-3 |
근대 한국의 약업과 지역사회 |
강좌영상 (28분×1개) |
퀴즈 |
RISS 연계 |
|||||||||
9 |
식민지 위생의료체제 |
식민지 조선의 위생행정과 위생경찰, 그리고 의전체제 하의 식민지 의학에 대해 이해한다. |
9-1 |
식민지 조선의 위생행정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 |
RISS 연계 |
||||||
9-2 |
식민지 위생경찰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 |
RISS 연계 |
|||||||||
9-3 |
의전체제하의 식민지의학 |
강좌영상 (34분×1개) |
퀴즈 토론 |
RISS 연계 |
|||||||||
10 |
현대사회와 심리적 감염병 |
우울증의 개념과 역사에 대해 이해하고 현대인의 우울증을 역사적 시각에서 바라본다. |
10-1 |
우울증의 역사 |
강좌영상 (24분×1개) |
퀴즈 |
RISS 연계 |
||||||
10-2 |
일제시기의 신경병과 신경쇠약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 |
RISS 연계 |
|||||||||
10-3 |
역사적 시각에서 본 현대인의 우울증 |
강좌영상 (26분×1개) |
퀴즈 |
RISS 연계 |
- 신규환 교수
-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 신규환, 《페스트 제국의 탄생: 제3차 페스트 팬더믹과 동아시아》
역사공간, 2020 - 신규환, 《세브란스, 새로운 세상을 꿈꾸다: 독립운동에서 의료개혁까지》
역사공간, 2019
- 이상원
-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사학과 석사과정
과제명 | 퀴즈 | 토론 | ||
---|---|---|---|---|
반영비율 | 80% | 2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의 교안 PDF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