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강좌는 총 10주차(최종평가 포함)로 구성되어 있고, 강의는 10주 동안 진행된다. 각 주의 강의는 주제별로 3개~4개(차시)의 영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차별로 학습자가 해당 주차의 학습 내용을 스스로 정리하고 확인할 수 있는 퀴즈와 강의 내용을 보충하는 읽기자료와 비영상 학습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학습자는 매주 강의 영상을 시청하고 학습활동을 마쳐야 그 주의 과정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된다.
강좌명 |
한국사 속의 경계인과 외부인 - 한국인과 서양인의 만남 |
||||||||||||
교수자명 |
오상미 |
강좌조교 |
기준 |
관련분야 전공 석사과정 이상 |
|||||||||
인원 수 |
1 |
||||||||||||
강의수준 |
■ 교 양 □ 전공기초 □ 전공심화 |
학점인정 |
□예 ( 학점) ■ 아니오 |
||||||||||
강의언어 |
■ 한국어 □ 영어 □ 기타( ) |
교재 |
- |
||||||||||
자막언어 |
■한국어 ■영어 □ 수어 ■기타 (중국어) |
주차 |
강의주차 |
시험주차 |
총 주차 |
||||||||
10 |
0 |
10 |
|||||||||||
학습목표 |
한국인들이 동아시아 밖의 세계와 소통하기 시작한 19세기 말 개항기에 서양인들과 한국인들이 어떻게 교류했는지를 이해한다. 당시 한국사에 참여한 서양인들의 역할과, 한국에 대해 생겨난 이미지, 서양인과 한국인의 교류, 그리고 당시 한국인이 바라보았던 서양과 세계 및 그 속의 한국 인식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서 생각해 본다. |
||||||||||||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운영방법 |
||||||||
학습내용 |
수업방법 |
평가방법 |
학습자료 |
||||||||||
1 |
개항 전 서양인과 한국인의 만남 (1) |
16세기부터 19세기까지 서양과 한국이 어떠한 관계를 맺어 왔는지 그 흐름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사실을 파악한다. |
1-1 |
서양인과 한국인의 만남 수업에 대하여 |
강좌영상 (20분×1개) |
|
|
||||||
1-2 |
개항 전 조선과 서양과의 만남 |
강좌영상 (22분×1개) |
퀴즈 |
이미지 제공 |
|||||||||
1-3 |
조선에 표류한 서양인 하멜 |
강좌영상 (24분×1개) |
퀴즈 |
|
|||||||||
2 |
개항 전 서양인과 한국인의 만남 (2) |
개항 이전 19세기에 한국과 서양이 맺고 있던 관계 및 서양의 한국인식에 대해 이해하고 구체적인 사건을 통해 확인한다. |
2-1 |
오페르트와 남연군묘 도굴사건 |
강좌영상 (23분×1개) |
퀴즈 |
읽기자료url 제공 |
||||||
2-2 |
그리피스와 은자의 나라, 한국 |
강좌영상 (20분×1개) |
퀴즈 |
읽기자료url 제공 |
|||||||||
2-3 |
열 가지 사건으로 보는 개항기 한국사 |
강좌영상 (21분×1개) |
퀴즈 과제 |
|
|||||||||
3 |
한국을 둘러싼 국제정세와 서양인의 역할 (1) 한국에 고용된 서양인들 |
개항 이후 한국을 둘러싼 국제정세를 이해하고, 서양인들이 한국을 둘러싼 국제정세에 어떻게 참여했는지 생각해 본다. |
3-1 |
개항 이후 조선에 들어온 서양인들 |
강좌영상 (22분×1개) |
|
|
||||||
3-2 |
조선에 고용된 최초의 서양인 외교고문 묄렌도르프 |
강좌영상 (27분×1개) |
퀴즈 토론 |
|
|||||||||
3-3 |
손탁호텔과 아관파천 |
강좌영상 (29분×1개) |
퀴즈 |
||||||||||
|
|||||||||||||
4 |
한국을 둘러싼 국제정세와 서양인의 역할 (2) 외교관과 서양인 언론 |
한국을 둘러싼 국제정세에 서양인 외교관들과 언론인들이 어떻게 개입했는지 그리고 한국을 어떻게 묘사했는지 이해한다. |
4-1 |
알렌과 미국인 외교관들의 역할 |
강좌영상 (29분×1개) |
퀴즈 |
|
||||||
4-2 |
러일전쟁 종군기자들과 잭 런던 |
강좌영상 (21분×1개) |
퀴즈 |
이미지 제공 |
|||||||||
4-3 |
베델과 국내의 서양인 언론 |
강좌영상 (29분×1개) |
퀴즈 |
|
|||||||||
5 |
개항기 서양인 여행자들과 한국의 이미지 (1) |
개항기 한국을 여행한 서양인 여행자들의 특징과 그들의 시선에 영향을 주었던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들이 남긴 기록을 통해 이해한다. |
5-1 |
한국에 들어온 서양인 여행자들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 |
|
||||||
5-2 |
사진으로 한국을 기록한 여행자 퍼시벌 로웰 |
강좌영상 (24분×1개) |
퀴즈 |
읽기자료url 제공 |
|||||||||
5-3 |
비숍과 여성 여행자 |
강좌영상 (26분×1개) |
퀴즈 과제 |
읽기자료url 제공 |
|||||||||
6 |
개항기 서양인 여행자들과 한국의 이미지 (2) |
영상매체로 기록된 한국이 어떤 모습인지 생각해 보고 서양인 여행자들의 기록이 가진 정치성에 대해 이해한다. |
6-1 |
버튼 홈즈와 한국 최초의 활동 사진 |
강좌영상 (22분×1개) |
퀴즈 토론 |
읽기자료url 제공 |
||||||
6-2 |
래드와 서양인 여행자의 정치성 |
강좌영상 (24분×1개) |
퀴즈 과제 |
읽기자료url 제공 |
|||||||||
6-3 |
여행자의 시선을 분석해보기 |
강좌영상 (24분×1개) |
|
|
|||||||||
7 |
개항기 서양 선교사들의 역할 (1) 병원, 학교, 교회가 생기다 |
서양선교사들이 한국에서 한 역할, 그리고 한국인들과 교류한 방식에 대해 알아본다. |
7-1 |
한국에서 가장 오래 머물렀고 가장 깊게 교류했던 선교사들 |
강좌영상 (14분×1개) |
퀴즈 |
|
||||||
7-2 |
서양식 병원 제중원과 애비슨, 박서양 |
강좌영상 (22분×1개) |
|
|
|||||||||
7-3 |
서양인 학교들과 아펜젤러, 스크랜턴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 |
|
|||||||||
7-4 |
여성 선교사와 한국여성- 로제타 홀과 박 에스더 |
강좌영상 (26분×1개) |
과제 |
읽기자료url 제공 |
|||||||||
8 |
개항기 서양 선교사들의 역할 (2) 지식과 정치 |
서양 선교사들이 한국에 대해 만들어 낸 지식과, 한국에서의 정치활동 등을 살펴보며 그 역할과 한계에 대해 알아본다. |
8-1 |
한국에 대한 지식을 만드는 사람들 – 게일, 존스, 헐버트 |
강좌영상 (22분×1개) |
퀴즈 |
읽기자료url 제공 |
||||||
8-2 |
선교사들의 정치참여와 헐버트의 반일활동 |
강좌영상 (31분×1개) |
퀴즈 |
|
|||||||||
8-3 |
서양 선교사들의 한국관, 역할과 그 한계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 |
|
|||||||||
9 |
서양에 간 한국인 (1) 외교사절로 서양을 방문하다 |
개항기 한국인들이 서양에 가게 된 역사적 맥락을 이해하고 직접 서구를 접한 한국인들의 서양인식에 대해 알아본다. |
9-1 |
개항기 서양에 간 한국 사람들 |
강좌영상 (8분×1개) |
|
|
||||||
9-2 |
보빙사와 최초의 서구체험 |
강좌영상 (23분×1개) |
퀴즈 토론 |
|
|||||||||
9-3 |
박정양과 주미 한국공사관 |
강좌영상 (19분×1개) |
퀴즈 |
|
|||||||||
9-4 |
유길준과 서유견문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 |
|
|||||||||
10 |
서양에 간 한국인 (2) 세계, 서양, 그리고 한국 |
한국인들의 서구인식과 세계인식, 그리고 세계 속에 한국인식 등을 생각해 본다. 또한 서구문물의 수용에 대한 다양한 입장을 이해한다. |
10-1 |
서재필, 윤치호와 미국 유학생 |
강좌영상 (23분×1개) |
퀴즈 |
|
||||||
10-2 |
만국박람회에 간 한국인들 |
강좌영상 (32분×1개) |
퀴즈 |
|
|||||||||
10-3 |
서양인과 한국인의 만남 |
강좌영상 (23분×1개) |
퀴즈 |
|
- 오상미 교수
- 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 교수
- Sang Mee Oh, “Why Korea Failed?: The American Discourse of
- Korea’s Historical Failure at the Turn of the Twentieth
- Century,” The Journal of American-East Asian Relations Vol 29, no.
- 4 (Dec 2022)
- 이상원
-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사학과 석사과정
과제명 | 퀴즈 | 토론 | 과제 | |
---|---|---|---|---|
반영비율 | 40% | 40% | 2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의 교안 PDF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