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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 속의 경계인과 외부인 : 한국인과 서양인의 만남 동영상

한국사 속의 경계인과 외부인 : 한국인과 서양인의 만남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소개

강좌목표

본 강좌의 목적은 한국에 왔던 서양인들, 그리고 서양에 갔던 한국인들을 통해 한국과 세계의 교류에 대하여 파악하는 데 있다. 즉, 일국사적인 맥락에서 벗어나 세계사 속의 한국을 바라보면서 상호교류의 역사를 이해한다. 구체적으로 당시 한국에 왔던 서양인들에 대해서는, 한국에 온 목적에 따라 고빙관 및 외교관, 언론인, 여행자, 선교사 등으로 나누어서 살펴보면서, 각 서양인들이 한국사의 전개에 어떻게 참여했고, 한국인들과 어떻게 교류했고, 어떠한 영향을 주고받았는지 알아본다. 반면, 개항기 서양에 갔던 한국인들에 대해서는, 당시 한국인들이 서양과 세계를 어떻게 인식했는지, 그리고 세계 속의 한국을 어떻게 자리매김했고, 서양의 문물을 수용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각기 어떻게 생각하고 있었는지와 같은 문제들을 살펴본다.

강좌구성

이 강좌는 총 10주차(최종평가 포함)로 구성되어 있고, 강의는 10주 동안 진행된다. 각 주의 강의는 주제별로 3개~4개(차시)의 영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차별로 학습자가 해당 주차의 학습 내용을 스스로 정리하고 확인할 수 있는 퀴즈와 강의 내용을 보충하는 읽기자료와 비영상 학습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학습자는 매주 강의 영상을 시청하고 학습활동을 마쳐야 그 주의 과정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된다.

홍보예시영상


강좌운영계획

강좌명

한국사 속의 경계인과 외부인 - 한국인과 서양인의 만남

 

교수자명

오상미

강좌조교

기준

관련분야 전공 석사과정 이상

 

인원 수

1

 

강의수준

 ■   전공기초 전공심화

학점인정

학점)   ■ 아니오

 

강의언어

 ■ 한국어 영어 기타(   )

교재

-

 

자막언어

 ■한국어 영어 수어 기타 (중국어)

주차

강의주차

시험주차

총 주차

 

10

0

10

 

학습목표

 한국인들이 동아시아 밖의 세계와 소통하기 시작한 19세기 말 개항기에 서양인들과 한국인들이 어떻게 교류했는지를 이해한다. 당시 한국사에 참여한 서양인들의 역할과, 한국에 대해 생겨난 이미지, 서양인과 한국인의 교류, 그리고 당시 한국인이 바라보았던 서양과 세계 및 그 속의 한국 인식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서 생각해 본다.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강좌운영방법

 

학습내용

수업방법

평가방법

학습자료

 

1

개항 전 서양인과 한국인의 만남 (1)

16세기부터 19세기까지 서양과 한국이 어떠한 관계를 맺어 왔는지 그 흐름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사실을 파악한다.

1-1

서양인과 한국인의 만남 수업에 대하여

강좌영상

(20×1)

 

 

 

1-2

개항 전 조선과 서양과의 만남

강좌영상

(22×1)

퀴즈

이미지 제공

 

1-3

조선에 표류한 서양인 하멜

강좌영상

(24×1)

퀴즈

 

 

2

개항 전 서양인과 한국인의 만남 (2)

개항 이전 19세기에 한국과 서양이 맺고 있던 관계 및 서양의 한국인식에 대해 이해하고 구체적인 사건을 통해 확인한다.

2-1

오페르트와 남연군묘 도굴사건

강좌영상

(23×1)

퀴즈

읽기자료url 제공

 

2-2

그리피스와 은자의 나라, 한국

강좌영상

(20×1)

퀴즈

읽기자료url 제공

 

2-3

열 가지 사건으로 보는 개항기 한국사

강좌영상

(21×1)

퀴즈

과제

 

 

3

한국을 둘러싼 국제정세와 서양인의 역할 (1) 한국에 고용된 서양인들

개항 이후 한국을 둘러싼 국제정세를 이해하고, 서양인들이 한국을 둘러싼 국제정세에 어떻게 참여했는지 생각해 본다.

3-1

개항 이후 조선에 들어온 서양인들

강좌영상

(22×1)

 

 

 

3-2

조선에 고용된 최초의 서양인 외교고문 묄렌도르프

강좌영상

(27×1)

퀴즈

토론

 

 

3-3

손탁호텔과 아관파천

강좌영상

(29×1)

퀴즈

 

 

 

4

한국을 둘러싼 국제정세와 서양인의 역할 (2) 외교관과 서양인 언론

한국을 둘러싼 국제정세에 서양인 외교관들과 언론인들이 어떻게 개입했는지 그리고 한국을 어떻게 묘사했는지 이해한다.

4-1

알렌과 미국인 외교관들의 역할

강좌영상

(29×1)

퀴즈

 

 

4-2

러일전쟁 종군기자들과 잭 런던

강좌영상

(21×1)

퀴즈

이미지

제공

 

4-3

베델과 국내의 서양인 언론

강좌영상

(29×1)

퀴즈

 

 

5

개항기 서양인 여행자들과 한국의 이미지 (1)

개항기 한국을 여행한 서양인 여행자들의 특징과 그들의 시선에 영향을 주었던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들이 남긴 기록을 통해 이해한다.

5-1

한국에 들어온 서양인 여행자들

강좌영상

(25×1)

퀴즈

 

 

5-2

사진으로 한국을 기록한 여행자 퍼시벌 로웰

강좌영상

(24×1)

퀴즈

읽기자료url 제공

 

5-3

비숍과 여성 여행자

강좌영상

(26×1)

퀴즈

과제

읽기자료url 제공

 

6

개항기 서양인 여행자들과 한국의 이미지 (2)

영상매체로 기록된 한국이 어떤 모습인지 생각해 보고 서양인 여행자들의 기록이 가진 정치성에 대해 이해한다.

6-1

버튼 홈즈와 한국 최초의 활동 사진

강좌영상

(22×1)

퀴즈

토론

읽기자료url 제공

 

6-2

래드와 서양인 여행자의 정치성

강좌영상

(24×1)

퀴즈

과제

읽기자료url 제공

 

6-3

여행자의 시선을 분석해보기

강좌영상

(24×1)

 

 

 

7

개항기 서양 선교사들의 역할 (1) 병원, 학교, 교회가 생기다

서양선교사들이 한국에서 한 역할, 그리고 한국인들과 교류한 방식에 대해 알아본다.

7-1

한국에서 가장 오래 머물렀고 가장 깊게 교류했던 선교사들

강좌영상

(14×1)

퀴즈

 

 

7-2

서양식 병원 제중원과 애비슨, 박서양

강좌영상

(22×1)

 

 

 

7-3

서양인 학교들과 아펜젤러, 스크랜턴

강좌영상

(25×1)

퀴즈

 

 

7-4

여성 선교사와 한국여성- 로제타 홀과 박 에스더

강좌영상

(26×1)

과제

읽기자료url 제공

 

8

개항기 서양 선교사들의 역할 (2) 지식과 정치

서양 선교사들이 한국에 대해 만들어 낸 지식과, 한국에서의 정치활동 등을 살펴보며 그 역할과 한계에 대해 알아본다.

8-1

한국에 대한 지식을 만드는 사람들 게일, 존스, 헐버트

강좌영상

(22×1)

퀴즈

읽기자료url 제공

 

8-2

선교사들의 정치참여와 헐버트의 반일활동

강좌영상

(31×1)

퀴즈

 

 

8-3

서양 선교사들의 한국관, 역할과 그 한계

강좌영상

(15×1)

퀴즈

 

 

9

서양에 간 한국인 (1) 외교사절로 서양을 방문하다

개항기 한국인들이 서양에 가게 된 역사적 맥락을 이해하고 직접 서구를 접한 한국인들의 서양인식에 대해 알아본다.

9-1

개항기 서양에 간 한국 사람들

강좌영상

(8×1)

 

 

 

9-2

보빙사와 최초의 서구체험

강좌영상

(23×1)

퀴즈

토론

 

 

9-3

박정양과 주미 한국공사관

강좌영상

(19×1)

퀴즈

 

 

9-4

유길준과 서유견문

강좌영상

(25×1)

퀴즈

 

 

10

서양에 간 한국인 (2) 세계, 서양, 그리고 한국

한국인들의 서구인식과 세계인식, 그리고 세계 속에 한국인식 등을 생각해 본다. 또한 서구문물의 수용에 대한 다양한 입장을 이해한다.

10-1

서재필, 윤치호와 미국 유학생

강좌영상

(23×1)

퀴즈

 

 

10-2

만국박람회에 간 한국인들

강좌영상

(32×1)

퀴즈

 

 

10-3

서양인과 한국인의 만남

강좌영상

(23×1)

퀴즈

 

 

강좌운영진 소개

교수자

오상미 professor
오상미 교수
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 교수
Sang Mee Oh, “Why Korea Failed?: The American Discourse of
Korea’s Historical Failure at the Turn of the Twentieth
Century,” The Journal of American-East Asian Relations Vol 29, no.
4 (Dec 2022)

강좌지원팀

staff
이상원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사학과 석사과정

강좌수강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과제
반영비율 40% 40% 2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선수과목


참고문헌

강의 교안 PDF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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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Subject

    Humanities
    (Human Sciences)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Yonsei University Mirae Campus
  3.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0week
    (주당 03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30시간 00분
    (12시간 37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3.04.17 ~ 2023.07.08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3.04.24 ~ 2023.0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