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강좌는 총 11주차(최종평가 포함)로 구성되어 있고, 강의는 10주 동안 진행된다. 각 주의 강의는 주제별로 3~5개(차시)의 영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차별로 학습자가 해당 주차의 학습 내용을 스스로 정리하고 확인할 수 있는 퀴즈와 토론(평가요소), 강의 내용을 보충하는 읽기자료와 참고영상 등 비영상 학습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학습자는 매주 강의 영상을 시청하고 학습활동을 마쳐야 그 주의 과정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된다.
강좌명 |
세계 냉전체제의 형성과 두 개의 ‘코리아’ |
|||||||||||
교수자명 |
이세영 |
강좌조교 |
기준 |
관련분야 전공 석사과정 이상 |
||||||||
인원 수 |
1명 |
|||||||||||
강의수준 |
■ 교 양 □ 전공기초 □ 전공심화 |
학점인정 |
□예 ( 학점) ■ 아니오 |
|||||||||
강의언어 |
■ 한국어 □ 영어 □ 기타( ) |
교재 |
- |
|||||||||
자막언어 |
■한국어 ■ 영어 □ 수어 ■ 기타 (중국어) |
주차 |
강의주차 |
시험주차 |
총 주차 |
|||||||
10 |
1 |
11 |
||||||||||
학습목표 |
본 강좌는 한국 현대사의 출발점인 1945년부터 1953년까지 해방 8년사를 검토하여 두 개의 ‘코리아’가 생겨나게 된 원인을 이해하고, 한국전쟁 이후 남북한의 이질적 발전 과정을 검토함으로써 한반도의 평화와 화해의 미래를 위한 전망을 모색한다. |
|||||||||||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운영방법 |
|||||||
학습내용 |
수업방법 |
평가방법 |
학습자료 |
|||||||||
1 |
미완의 해방, 분단의 기원 |
식민지 조선이 일제로부터 해방됨과 동시에 미국과 소련에 의해 분할 점령을 당하게 되는 원인을 이해한다. |
1-1 |
과정 개요/소개 |
강좌영상 (17분×1개) |
퀴즈 |
제공
읽기자료(url) 제공 |
|||||
1-2 |
미소 양 국의 동아시아 정책 |
강좌영상 (16분×1개) |
퀴즈 |
|||||||||
1-3 |
세 번의 회담: 카이로 얄타, 포츠담 |
강좌영상 (17분×1개) |
퀴즈 |
|||||||||
1-4 |
미소의 대한정책과 신탁통치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 |
|||||||||
1-5 |
38선의 획정/수업 요약 |
강좌영상 (16분×1개) |
퀴즈 |
|||||||||
2 |
해방과 남북 정치세력의 형성 |
해방 직후 한반도에 생겨난 주요 정치세력과 그 지향을 이해한다. |
2-1 |
학습내용/학습목표 |
강좌영상 (11분×1개) |
퀴즈 |
제공
읽기자료(url) 제공 |
|||||
2-2 |
건국준비위원회와 인민공화국 |
강좌영상 (23분×1개) |
퀴즈 |
|||||||||
2-3 |
남한의 주요 정치세력의 형성: 우파 |
강좌영상 (19분×1개) |
퀴즈 |
|||||||||
2-4 |
남한의 주요 정치세력의 형성: 좌파 |
강좌영상 (24분×1개) |
퀴즈 |
|||||||||
2-5 |
북한의 주요 정치세력의 형성/수업 요약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 |
|||||||||
3 |
미소 양군의 통치와 신국가 수립 문제 |
한반도를 통치한 미소 양군의 정책을 파악하고, 신탁통치 방법을 구체화한 모스크바 3상회의 결정과 한국인의 대응을 이해한다. |
3-1 |
학습내용/학습목표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 |
제공
읽기자료(url) 제공 |
|||||
3-2 |
미군정의 점령통치 정책 |
강좌영상 (19분×1개) |
퀴즈 |
|||||||||
3-3 |
소련군의 점령통치 정책 |
강좌영상 (21분×1개) |
퀴즈 |
|||||||||
3-4 |
모스크바 3상회의와 신탁통치 파동 |
강좌영상 (16분×1개) |
퀴즈 |
|||||||||
3-5 |
수업 요약 |
강좌영상 (4분×1개) |
퀴즈 |
|||||||||
4 |
신국가 수립을 둘러싼 갈등의 격화 |
한반도에서의 이념 갈등의 격화 과정을 파악하고 미소 협력에 의해 통일 임시정부 수립이 불가능해지는 과정을 이해한다. |
4-1 |
이번 시간 학습 내용 |
강좌영상 (9분×1개) |
퀴즈 |
제공
읽기자료(url) 제공 |
|||||
4-2 |
1차 미소공동위원회 개최와 결렬 |
강좌영상 (12분×1개) |
퀴즈 |
|||||||||
4-3 |
미군정의 남한 내 중도파 육성시도와 좌절 |
강좌영상 (16분×1개) |
퀴즈 |
|||||||||
4-4 |
북한에서의 찬탁/반탁 논쟁의 전개 |
강좌영상 (8분×1개) |
퀴즈 |
|||||||||
4-5 |
미소 냉전의 시작: ‘트루먼 독트린’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 |
|||||||||
4-6 |
2차 미소공동위원회 개최와 결렬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 |
|||||||||
5 |
분단을 막기 위한 최후의 노력 |
분단을 막기 위한 노력의 결과를 파악하고, 어떻게 한반도에 두 개의 ‘코리아’가 생겨났는지 이해한다. |
5-1 |
한국문제의 UN이관 |
강좌영상 (14분×1개) |
퀴즈 |
제공
읽기자료(url) 제공 |
|||||
5-2 |
UN에서의 논의와 활동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 |
|||||||||
5-3 |
중간파의 결집과 남북연석회의 |
강좌영상 (20분×1개) |
퀴즈 |
|||||||||
5-4 |
단선단정 반대 투쟁: 제주 4.3항쟁, 여순사건 |
강좌영상 (13분×1개) |
퀴즈 |
|||||||||
5-5 |
두 개의 ‘코리아’의 탄생 |
강좌영상 (17분×1개) |
퀴즈 토론 |
|||||||||
6 |
미군정기-대한민국 초기의 사회경제적 변화 |
미군정기의 사회경제적 상황을 파악하고, 미군정의 경제정책이 대한민국의 경제 제도에 끼친 영향을 이해한다. |
6-1 |
미군정기의 사회경제적 상황 |
강좌영상 (13분×1개) |
퀴즈 |
제공
읽기자료(url) 제공 |
|||||
6-2 |
미군정의 경제정책 |
강좌영상 (27분×1개) |
퀴즈 |
|||||||||
6-3 |
9월 총파업과 10월 인민항쟁 |
강좌영상 (11분×1개) |
퀴즈 |
|||||||||
6-4 |
정치세력들의 농업 문제 구상과 ‘농지개혁’ |
강좌영상 (27분×1개) |
퀴즈 |
|||||||||
7 |
북한의 ‘민주개혁’과 인민민주주의 체제 건설 |
북한에서 인민민주주의 체제가 만들어지는 정치적 과정을 이해한다. |
7-1 |
당과 국가: 북조선노동당과인민위원회 |
강좌영상 (39분×1개) |
퀴즈 |
제공
읽기자료(url) 제공 |
|||||
7-2 |
‘민주개혁’ |
강좌영상 (31분×1개) |
퀴즈 |
|||||||||
7-3 |
건국사상총동원운동 |
강좌영상 (7분×1개) |
퀴즈 |
|||||||||
7-4 |
계획경제의 실행 |
강좌영상 (7분×1개) |
퀴즈 |
|||||||||
8 |
한국전쟁의 형성 |
1948~1950년 사이 남한의 정치적 변화, 38선 부근의 군사적 충돌과 북한에서의 전쟁 준비과정에 대해 이해한다. |
8-1 |
1948~50년 남한의 정치 경제와 이승만의 ‘북진통일’ |
강좌영상 (21분×1개) |
퀴즈 |
제공
읽기자료(url) 제공 |
|||||
8-2 |
38선 부근의 충돌과 ‘작은 전쟁’ |
강좌영상 (31분×1개) |
퀴즈 |
|||||||||
8-3 |
‘국토완정론’과 북한의 전쟁 준비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 |
|||||||||
8-4 |
1949년 세계정세의 변화와 전쟁의 ‘승인’ |
강좌영상 (4분×1개) |
퀴즈 |
|||||||||
8-5 |
수업 요약 |
강좌영상 (4분×1개) |
퀴즈 |
|||||||||
9 |
한국전쟁의 전개와 귀결 |
한국전쟁의 전개와 그 영향을 파악하고, 동아시아 냉전체제의 완성 과정을 이해한다. |
9-1 |
한국전쟁의 전개 과정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 |
제공
읽기자료(url) 제공 |
|||||
9-2 |
휴전회담 |
강좌영상 (12분×1개) |
퀴즈 |
|||||||||
9-3 |
전쟁의 참상 |
강좌영상 (13분×1개) |
퀴즈 |
|||||||||
9-4 |
동아시아 냉전체제의 완성 |
강좌영상 (11분×1개) |
퀴즈 |
|||||||||
10 |
냉전과 두 `개의 ‘코리아’ |
한국전쟁 이후 남북한의 변화를 이해한다. |
10-1 |
전후 남한 사회의 변화 |
강좌영상 (63분×1개) |
퀴즈 |
제공
읽기자료(url) 제공 |
|||||
10-2 |
전후 북한 사회의 변화 |
강좌영상 (26분×1개) |
퀴즈 |
|||||||||
10-3 |
전후 남북관계의 변화/수업 요약 |
강좌영상 (20분×1개) |
퀴즈 토론 |
|||||||||
11 |
최종 평가 |
학습한 내용을 종합하여 성찰하고 점검하여, 최종 학습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
11-1 |
시험(문제은행) |
최종시험 |
시험 |
우수 토론글 공유 |
|||||
11-2 |
우수한 토론글 공지 |
게시판 활용 |
||||||||||
11-3 |
수업에 대한 감상 남기기 |
게시판 활용 |
- 이세영 교수
- 아시아평화와역사연구소 연구위원
- 이세영. "북한 '사회주의' 노동자의 형성과 생산현장의 변화(1945~1960)."
국내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2020. 서울 - 이세영. "1950년대 소련 영향력의 증감과 북한 노동자의 대응."
동방학지 193.- (2020): 269-298. - 이세영. "북한의 직장 문화시설 설치와 노동자의 문화 향유(1945~1950)."
역사문제연구 26.1.- (2022): 59-92. - 외 다수
- 이상원
-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사학과 석사과정
과제명 | 퀴즈 |
---|---|
반영비율 | 10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의 교안 PDF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