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세계 냉전체제의 형성과 두 개의 '코리아' 동영상

세계 냉전체제의 형성과 두 개의 '코리아'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소개

강좌목표

본 강좌는 한국 현대사의 출발점인 1945년부터 1953년까지 해방 8년사를 검토하여 두 개의 ‘코리아’가 생겨난 원인을 이해하고, 한국전쟁 이후 남북한의 이질적 발전 과정을 검토함으로써 한반도의 평화와 화해의 미래를 위한 전망을 모색한다.

강좌구성

이 강좌는 총 11주차(최종평가 포함)로 구성되어 있고, 강의는 10주 동안 진행된다. 각 주의 강의는 주제별로 3~5개(차시)의 영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차별로 학습자가 해당 주차의 학습 내용을 스스로 정리하고 확인할 수 있는 퀴즈와 토론(평가요소), 강의 내용을 보충하는 읽기자료와 참고영상 등 비영상 학습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학습자는 매주 강의 영상을 시청하고 학습활동을 마쳐야 그 주의 과정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된다.

홍보예시영상


강좌운영계획

강좌명

세계 냉전체제의 형성과 두 개의 코리아

교수자명

이세영

강좌조교

기준

관련분야 전공 석사과정 이상

인원 수

1

강의수준

 ■   전공기초 전공심화

학점인정

학점)   ■ 아니오

강의언어

 ■ 한국어 영어 기타(   )

교재

-

자막언어

 ■한국어 영어 수어 기타 (중국어)

주차

강의주차

시험주차

총 주차

10

1

11

학습목표

본 강좌는 한국 현대사의 출발점인 1945년부터 1953년까지 해방 8년사를 검토하여 두 개의 코리아가 생겨나게 된 원인을 이해하고, 한국전쟁 이후 남북한의 이질적 발전 과정을 검토함으로써 한반도의 평화와 화해의 미래를 위한 전망을 모색한다.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강좌운영방법

학습내용

수업방법

평가방법

학습자료

1

미완의 해방, 분단의 기원

식민지 조선이 일제로부터 해방됨과 동시에 미국과 소련에 의해 분할 점령을 당하게 되는 원인을 이해한다.

1-1

과정 개요/소개

강좌영상

(17×1)

퀴즈

PDF

제공

 

읽기자료(url) 제공

1-2

미소 양 국의 동아시아 정책

강좌영상

(16×1)

퀴즈

1-3

세 번의 회담: 카이로 얄타, 포츠담

강좌영상

(17×1)

퀴즈

1-4

미소의 대한정책과 신탁통치

강좌영상

(10×1)

퀴즈

1-5

38선의 획정/수업 요약

강좌영상

(16×1)

퀴즈

2

해방과 남북 정치세력의 형성

해방 직후 한반도에 생겨난 주요 정치세력과 그 지향을 이해한다.

2-1

학습내용/학습목표

강좌영상

(11×1)

퀴즈

PDF

제공

 

읽기자료(url) 제공

2-2

건국준비위원회와 인민공화국

강좌영상

(23×1)

퀴즈

2-3

남한의 주요 정치세력의 형성: 우파

강좌영상

(19×1)

퀴즈

2-4

남한의 주요 정치세력의 형성: 좌파

강좌영상

(24×1)

퀴즈

2-5

북한의 주요 정치세력의 형성/수업 요약

강좌영상

(25×1)

퀴즈

3

미소 양군의 통치와 신국가 수립 문제

한반도를 통치한 미소 양군의 정책을 파악하고, 신탁통치 방법을 구체화한 모스크바 3상회의 결정과 한국인의 대응을 이해한다.

3-1

학습내용/학습목표

강좌영상

(5×1)

퀴즈

PDF

제공

 

읽기자료(url) 제공

3-2

미군정의 점령통치 정책

강좌영상

(19×1)

퀴즈

3-3

소련군의 점령통치 정책

강좌영상

(21×1)

퀴즈

3-4

모스크바 3상회의와 신탁통치 파동

강좌영상

(16×1)

퀴즈

3-5

수업 요약

강좌영상

(4×1)

퀴즈

4

신국가 수립을 둘러싼 갈등의 격화

한반도에서의 이념 갈등의 격화 과정을 파악하고 미소 협력에 의해 통일 임시정부 수립이 불가능해지는 과정을 이해한다.

4-1

이번 시간 학습 내용

강좌영상

(9×1)

퀴즈

PDF

제공

 

읽기자료(url) 제공

4-2

1차 미소공동위원회 개최와 결렬

강좌영상

(12×1)

퀴즈

4-3

미군정의 남한 내 중도파 육성시도와 좌절

강좌영상

(16×1)

퀴즈

4-4

북한에서의 찬탁/반탁 논쟁의 전개

강좌영상

(8×1)

퀴즈

4-5

미소 냉전의 시작: ‘트루먼 독트린

강좌영상

(10×1)

퀴즈

4-6

2차 미소공동위원회 개최와 결렬

강좌영상

(10×1)

퀴즈

5

분단을 막기 위한 최후의 노력

분단을 막기 위한 노력의 결과를 파악하고, 어떻게 한반도에 두 개의 코리아가 생겨났는지 이해한다.

5-1

한국문제의 UN이관

강좌영상

(14×1)

퀴즈

PDF

제공

 

읽기자료(url) 제공

5-2

UN에서의 논의와 활동

강좌영상

(15×1)

퀴즈

5-3

중간파의 결집과 남북연석회의

강좌영상

(20×1)

퀴즈

5-4

단선단정 반대 투쟁: 제주 4.3항쟁, 여순사건

강좌영상

(13×1)

퀴즈

5-5

두 개의 코리아의 탄생

강좌영상

(17×1)

퀴즈

토론

6

미군정기-대한민국 초기의 사회경제적 변화

미군정기의 사회경제적 상황을 파악하고, 미군정의 경제정책이 대한민국의 경제 제도에 끼친 영향을 이해한다.

6-1

미군정기의 사회경제적 상황

강좌영상

(13×1)

퀴즈

PDF

제공

 

읽기자료(url) 제공

6-2

미군정의 경제정책

강좌영상

(27×1)

퀴즈

6-3

9월 총파업과 10월 인민항쟁

강좌영상

(11×1)

퀴즈

6-4

정치세력들의 농업 문제 구상과 농지개혁

강좌영상

(27×1)

퀴즈

7

북한의 민주개혁과 인민민주주의 체제 건설

북한에서 인민민주주의 체제가 만들어지는 정치적 과정을 이해한다.

7-1

당과 국가: 북조선노동당과인민위원회

강좌영상

(39×1)

퀴즈

PDF

제공

 

읽기자료(url) 제공

7-2

민주개혁

강좌영상

(31×1)

퀴즈

7-3

건국사상총동원운동

강좌영상

(7×1)

퀴즈

7-4

계획경제의 실행

강좌영상

(7×1)

퀴즈

8

한국전쟁의 형성

1948~1950년 사이 남한의 정치적 변화, 38선 부근의 군사적 충돌과 북한에서의 전쟁 준비과정에 대해 이해한다.

8-1

1948~50년 남한의 정치 경제와 이승만의 북진통일

강좌영상

(21×1)

퀴즈

PDF

제공

 

읽기자료(url) 제공

8-2

38선 부근의 충돌과 작은 전쟁

강좌영상

(31×1)

퀴즈

8-3

국토완정론과 북한의 전쟁 준비

강좌영상

(10×1)

퀴즈

8-4

1949년 세계정세의 변화와 전쟁의 승인


강좌영상

(4×1)

퀴즈

8-5

수업 요약

강좌영상

(4×1)

퀴즈

9

한국전쟁의 전개와 귀결

한국전쟁의 전개와 그 영향을 파악하고, 동아시아 냉전체제의 완성 과정을 이해한다.

9-1

한국전쟁의 전개 과정

강좌영상

(25×1)

퀴즈

PDF

제공

 

읽기자료(url) 제공

9-2

휴전회담

강좌영상

(12×1)

퀴즈

9-3

전쟁의 참상

강좌영상

(13×1)

퀴즈

9-4

동아시아 냉전체제의 완성

강좌영상

(11×1)

퀴즈

10

냉전과 두 `개의 코리아

한국전쟁 이후 남북한의 변화를 이해한다.

10-1

전후 남한 사회의 변화

강좌영상

(63×1)

퀴즈

PDF

제공

 

읽기자료(url) 제공

10-2

전후 북한 사회의 변화

강좌영상

(26×1)

퀴즈

10-3

전후 남북관계의 변화/수업 요약

강좌영상

(20×1)

퀴즈

토론

11

최종

평가

학습한 내용을 종합하여 성찰하고 점검하여, 최종 학습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11-1

시험(문제은행)

최종시험

시험

우수 토론글 공유

11-2

우수한 토론글 공지

게시판 활용

11-3

수업에 대한 감상 남기기

게시판 활용


강좌운영진 소개

교수자

이세영 professor
이세영 교수
아시아평화와역사연구소 연구위원
이세영. "북한 '사회주의' 노동자의 형성과 생산현장의 변화(1945~1960)."
국내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2020. 서울
이세영. "1950년대 소련 영향력의 증감과 북한 노동자의 대응."
동방학지 193.- (2020): 269-298.
이세영. "북한의 직장 문화시설 설치와 노동자의 문화 향유(1945~1950)."
역사문제연구 26.1.- (2022): 59-92.
외 다수

강좌지원팀

staff
이상원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사학과 석사과정

강좌수강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반영비율 10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선수과목


참고문헌

강의 교안 PDF 제공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Humanities
    (Human Sciences)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Yonsei University Mirae Campus
  3.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1week
    (주당 03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30시간 00분
    (13시간 09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3.04.17 ~ 2023.07.08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3.04.24 ~ 2023.0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