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강좌는 총 11주차(최종평가 포함)로 구성되어 있고, 강의는 10주 동안 진행된다. 각 주의 강의는 주제별로 3~5개(차시)의 영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차별로 학습자가 해당 주차의 학습 내용을 스스로 정리하고 확인할 수 있는 퀴즈와 토론(평가요소), 강의 내용을 보충하는 읽기자료와 참고영상 등 비영상 학습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학습자는 매주 강의 영상을 시청하고 학습활동을 마쳐야 그 주의 과정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된다.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운영밥법 |
||
학습내용 |
수업방식 |
평가방법 |
학습자료 |
||||
1 |
한국 대중문화를 역사적으로 접근하기 |
대중문화의 개념을 이해하고, ‘세계화와 근현대 한국의 대중문화’ 강좌의 목표와 구성에 대해 이해한다. |
1-1 |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
강좌영상 (12분×1개) |
퀴즈 |
PDF 제공 |
1-2 |
강좌의 구성(1) |
강좌영상 (12분×1개) |
퀴즈 |
||||
1-3 |
강좌의 구성(2) |
강좌영상 (12분x1개) |
퀴즈 |
||||
2 |
한국 사회의 근대적 전환과 대중의 태동 |
개항 이후 한반도에 도입된 근대 문물과 문화제도, 이 시기에 형성된 근대적 문화 공간과 근대 대중의 태동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
2-1 |
세계와의 접촉, 신문물의 도입 |
강좌영상 (15분x1개) |
퀴즈 |
PDF 제공
읽기자료(url) 제공 |
2-2 |
신문을 읽는 사람들 |
강좌영상 (16분x1개) |
퀴즈 |
||||
2-3 |
연설의 시대 |
강좌영상 (14분x1개) |
퀴즈 |
||||
2-4 |
영화의 도래 |
강좌영상 (14분x1개) |
퀴즈 |
||||
2-5 |
근대 극장의 출현 |
강좌영상 (19분x1개) |
퀴즈 |
||||
3 |
근대 미디어의 도입과 식민 도시의 대중문화 |
근대의 복제 기술에 바탕을 둔 대중 매체를 중심으로 일제강점기 대중문화의 역사적 특수성과 사회문화적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3-1 |
근대적 미디어의 도입 |
강좌영상 (15분x1개) |
퀴즈 |
PDF 제공 |
3-2 |
식민 도시 경성의 극장 문화와 모던보이, 모던걸 |
강좌영상 (13분x1개) |
퀴즈 |
||||
3-3 |
신화가 된 영화 <아리랑> |
강좌영상 (14분x1개) |
퀴즈 |
||||
3-4 |
유성기 음반과 유행가의 시대 |
강좌영상 (16분x1개) |
퀴즈 |
||||
3-5 |
JODK, 여기는 경성방송국 |
강좌영상 (14분x1개) |
퀴즈 |
||||
4 |
제국 일본의 ‘조선 붐’ |
1930년대 ‘조선 붐’의 역사적 맥락과 구체적 사례를 이해하고, 민족의 경계를 넘는 문화의 이동과 수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4-1 |
‘조선적인 것’의 부상 |
강좌영상 (11분x1개) |
퀴즈 |
PDF 제공 |
4-2 |
영화 <나그네>와 일본의 ‘조선 붐’ |
강좌영상 (19분x1개) |
퀴즈 |
||||
4-3 |
조선악극단의 동북아 순회 공연과 제국의 관객들 |
강좌영상 (19분x1개) |
퀴즈 |
||||
4-4 |
‘반도의 무희’ 최승희의 제국 그리고 세계 |
강좌영상 (22분x1개) |
퀴즈 토론 |
||||
5 |
한국전쟁 그리고 전후 남한의 대중문화 |
해방 후 세계 냉전 채제의 형성 속에서 남한 대중문화의 역사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5-1 |
문화 냉전의 서막 |
강좌영상 (21분x1개) |
퀴즈 |
PDF 제공
추가영상(Youtube) 제공 |
5-2 |
전쟁, 그래도 쇼는 계속된다 |
강좌영상 (19분x1개) |
퀴즈 |
||||
5-3 |
전후 대중영화의 여성 재현 |
강좌영상 (19분x1개) |
퀴즈 |
||||
5-4 |
미8군 쇼와 대중음악 |
강좌영상 (12분x1개) |
퀴즈 |
||||
6 |
개발독재시대 대중문화의 빛과 그림자 |
개발독재시대 대중문화의 역사적 특징과 권위주의 체제의 억압 속에서도 변화하는 사회의 역동성을 경험한 1960년대 대중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6-1 |
군사정권의 매스미디어 |
강좌영상 (22분x1개) |
퀴즈 |
PDF 제공
추가영상(Youtube) 제공 |
6-2 |
근대화의 레토릭과 한국영화 |
강좌영상 (18분x1개) |
퀴즈 |
||||
6-3 |
한일국교정상화, 그리고 금지된 문화 ‘일본’ |
강좌영상 (13분x1개) |
퀴즈 |
||||
6-4 |
여가 문화의 형성 |
강좌영상 (13분x1개) |
퀴즈 |
||||
7 |
‘겨울공화국’의 일상과 문화통제 |
1970년대 권위주의 정부가 한국 대중의 일상과 문화를 통제한 양상, 그리고 이러한 통제가 각 문화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7-1 |
10월 유신, 그리고 겨울공화국 |
강좌영상 (16분x1개) |
퀴즈 |
PDF 제공
읽기자료(url) 제공 |
7-2 |
‘안방극장’의 시대 |
강좌영상 (17분x1개) |
퀴즈 |
||||
7-3 |
청년문화와 문화 통제 |
강좌영상 (19분x1개) |
퀴즈 |
||||
7-4 |
도시화와 영화 문화의 분화 |
강좌영상 (20분x1개) |
퀴즈 |
||||
8 |
통제와 유화, 제5공화국 시기의 문화와 일상 |
제5공화국의 문화통제와 유화조치가 대중의 소비문화 성장에 미친 영향과 1980년대의 대안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8-1 |
제5공화국과 3S 정책 |
강좌영상 (22분x1개) |
퀴즈 |
PDF 제공
|
8-2 |
컬러TV, 그리고 이산가족찾기 생방송 |
강좌영상 (14분x1개) |
퀴즈 |
||||
8-3 |
프로야구와 88올림픽 |
강좌영상 (15분x1개) |
퀴즈 |
||||
8-4 |
1980년대의 영화, 영화운동 |
강좌영상 (18분x1개) |
퀴즈 토론 |
||||
9 |
세계화 시대 문화 환경의 변화와 소비 문화 |
세계화를 경유하며 문화 산업이 재편된 양상과 1990년대 개성과 욕망을 중시한 문화 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 |
9-1 |
민주화와 해금 |
강좌영상 (21분x1개) |
퀴즈 |
PDF 제공
읽기자료(url) 제공 |
9-2 |
문화 산업과 시장 개방 |
강좌영상 (21분x1개) |
퀴즈 |
||||
9-3 |
1990년대 한국영화와 영화 문화 |
강좌영상 (18분x1개) |
퀴즈 |
||||
9-4 |
신세대의 등장과 소비 |
강좌영상 (11분x1개) |
퀴즈 |
||||
9-5 |
서태지 현상과 ‘보는 음악’의 시대 |
강좌영상 (13분x1개) |
퀴즈 |
||||
10 |
‘K-Culture’와 글로벌문화 시장 |
21세기 한류의 확산 배경과 전개 양상을 이해하고, 문화 산업의 각 분야가 한류를 통해 맞이한 변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10-1 |
한류와 신한류 |
강좌영상 (17분x1개) |
퀴즈 |
PDF 제공
|
10-2 |
K드라마: ‘한류드라마’에서 프로그램 포맷의 수출까지 |
강좌영상 (17분x1개) |
퀴즈 |
||||
10-3 |
K-시네마, 한국영화 르네상스와 그 이후 |
강좌영상 (22분x1개) |
퀴즈 |
||||
10-4 |
K-POP의 글로벌 팬덤 |
강좌영상 (19분x1개) |
퀴즈 토론 |
||||
11 |
최종평가 |
학습한 내용을 종합하여 성찰하고 점검하여, 최종 학습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
11-1 |
시험(문제은행) |
최종시험 |
시험 |
우수 토론글 공유 |
11-2 |
우수한 토론글 공지 |
게시판 활용 |
|||||
11-3 |
수업에 대한 감상 남기기 |
게시판 활용 |
- 이화진 교수
-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글로벌한국학연구소 연구교수
- 이화진. "‘데프(Deaf)의 영화’를 찾아서 -<만종>(신상옥, 1970)과 그 주변."
- 상허학보 63.- (2021): 9-45.
- 이화진. "할리우드에서 온 ‘왜색영화’-<8월 15야(夜)의 찻집>과
탈식민 냉전 한국의 영화 검열." - 상허학보 59.- (2020): 401-449.
- 이화진. 소리(聲音)의 정치. 서울: 현실문화, 2016.
- 외 다수
- 이상원
-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사학과 석사과정
과제명 | 퀴즈 | 토론 |
---|---|---|
반영비율 | 70% | 3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의 교안 PDF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