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세계화와 근현대 한국의 대중문화 동영상

세계화와 근현대 한국의 대중문화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소개

강좌목표

21세기 현재, K-pop, 드라마, 영화 그리고 웹툰에 이르기까지 한국 대중문화 콘텐츠는 언어와 국경을 넘어서 동시대의 세계와 만나고 있다.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세계적인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이에 대한 학술적인 논의도 활발해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 이 강좌는 한국 근현대 대중문화의 역사를 세계사적인 흐름과 한국적 특수성, 양측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자 개설되었다. 수강생은 이 강좌에서 근현대 한국 대중문화의 역사적 형성 과정을 입체적으로 조망함으로써, 한국 사회의 문화적 역동이 한반도 내의 정치경제적 변화만이 아니라 한반도를 둘러싼 세계사적 변화 및 문화의 유동과 관계되어 있음을 이해하고, 근현대 한국의 대중문화가 다양한 세계사적 조류와 대화하며 형성되어온 양상을 설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강좌구성

이 강좌는 총 11주차(최종평가 포함)로 구성되어 있고, 강의는 10주 동안 진행된다. 각 주의 강의는 주제별로 3~5개(차시)의 영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차별로 학습자가 해당 주차의 학습 내용을 스스로 정리하고 확인할 수 있는 퀴즈와 토론(평가요소), 강의 내용을 보충하는 읽기자료와 참고영상 등 비영상 학습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학습자는 매주 강의 영상을 시청하고 학습활동을 마쳐야 그 주의 과정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된다.

홍보예시영상


강좌운영계획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강좌운영밥법

학습내용

수업방식

평가방법

학습자료

1

한국 대중문화를 역사적으로 접근하기

대중문화의 개념을 이해하고, 세계화와 근현대 한국의 대중문화 강좌의 목표와 구성에 대해 이해한다.

1-1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강좌영상

(12×1)

퀴즈

PDF 제공

1-2

강좌의 구성(1)

강좌영상

(12×1)

퀴즈

1-3

강좌의 구성(2)

강좌영상

(12x1)

퀴즈

2

한국 사회의 근대적 전환과 대중의 태동

개항 이후 한반도에 도입된 근대 문물과 문화제도, 이 시기에 형성된 근대적 문화 공간과 근대 대중의 태동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2-1

세계와의 접촉, 신문물의 도입

강좌영상

(15x1)

퀴즈

PDF 제공

 

읽기자료(url) 제공

2-2

신문을 읽는 사람들

강좌영상

(16x1)

퀴즈

2-3

연설의 시대

강좌영상

(14x1)

퀴즈

2-4

영화의 도래

강좌영상

(14x1)

퀴즈

2-5

근대 극장의 출현

강좌영상

(19x1)

퀴즈

3

근대 미디어의 도입과 식민 도시의 대중문화

근대의 복제 기술에 바탕을 둔 대중 매체를 중심으로 일제강점기 대중문화의 역사적 특수성과 사회문화적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3-1

근대적 미디어의 도입

강좌영상

(15x1)

퀴즈

PDF 제공

3-2

식민 도시 경성의 극장 문화와 모던보이, 모던걸

강좌영상

(13x1)

퀴즈

3-3

신화가 된 영화 <아리랑>

강좌영상

(14x1)

퀴즈

3-4

유성기 음반과 유행가의 시대

강좌영상

(16x1)

퀴즈

3-5

JODK, 여기는 경성방송국

강좌영상

(14x1)

퀴즈

4

제국 일본의 조선 붐

1930년대 조선 붐의 역사적 맥락과 구체적 사례를 이해하고, 민족의 경계를 넘는 문화의 이동과 수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1

조선적인 것의 부상

강좌영상

(11x1)

퀴즈

PDF 제공

4-2

영화 <나그네>와 일본의 조선 붐

강좌영상

(19x1)

퀴즈

4-3

조선악극단의 동북아 순회 공연과 제국의 관객들

강좌영상

(19x1)

퀴즈

4-4

반도의 무희 최승희의 제국 그리고 세계

강좌영상

(22x1)

퀴즈 토론

5

한국전쟁 그리고 전후 남한의 대중문화

해방 후 세계 냉전 채제의 형성 속에서 남한 대중문화의 역사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5-1

문화 냉전의 서막

강좌영상

(21x1)

퀴즈

PDF 제공

 

추가영상(Youtube) 제공

5-2

전쟁, 그래도 쇼는 계속된다

강좌영상

(19x1)

퀴즈

5-3

전후 대중영화의 여성 재현

강좌영상

(19x1)

퀴즈

5-4

8군 쇼와 대중음악

강좌영상

(12x1)

퀴즈

6

개발독재시대 대중문화의 빛과 그림자

개발독재시대 대중문화의 역사적 특징과 권위주의 체제의 억압 속에서도 변화하는 사회의 역동성을 경험한 1960년대 대중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1

군사정권의 매스미디어

강좌영상

(22x1)

퀴즈

PDF 제공

 

추가영상(Youtube) 제공

6-2

근대화의 레토릭과 한국영화

강좌영상

(18x1)

퀴즈

6-3

한일국교정상화, 그리고 금지된 문화 일본

강좌영상

(13x1)

퀴즈

6-4

여가 문화의 형성

강좌영상

(13x1)

퀴즈

7

겨울공화국의 일상과 문화통제

1970년대 권위주의 정부가 한국 대중의 일상과 문화를 통제한 양상, 그리고 이러한 통제가 각 문화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7-1

10월 유신, 그리고 겨울공화국

강좌영상

(16x1)

퀴즈

PDF 제공

 

읽기자료(url) 제공

7-2

안방극장의 시대

강좌영상

(17x1)

퀴즈

7-3

청년문화와 문화 통제

강좌영상

(19x1)

퀴즈

7-4

도시화와 영화 문화의 분화

강좌영상

(20x1)

퀴즈

8

통제와 유화, 5공화국 시기의 문화와 일상

5공화국의 문화통제와 유화조치가 대중의 소비문화 성장에 미친 영향과 1980년대의 대안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8-1

5공화국과 3S 정책

강좌영상

(22x1)

퀴즈

PDF 제공

 

8-2

컬러TV, 그리고 이산가족찾기 생방송

강좌영상

(14x1)

퀴즈

8-3

프로야구와 88올림픽

강좌영상

(15x1)

퀴즈

8-4

1980년대의 영화, 영화운동

강좌영상

(18x1)

퀴즈 토론

9

세계화 시대 문화 환경의 변화와 소비 문화

세계화를 경유하며 문화 산업이 재편된 양상과 1990년대 개성과 욕망을 중시한 문화 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

9-1

민주화와 해금

강좌영상

(21x1)

퀴즈

PDF 제공

 

읽기자료(url) 제공

9-2

문화 산업과 시장 개방

강좌영상

(21x1)

퀴즈

9-3

1990년대 한국영화와 영화 문화

강좌영상

(18x1)

퀴즈

9-4

신세대의 등장과 소비

강좌영상

(11x1)

퀴즈

9-5

서태지 현상과 보는 음악의 시대

강좌영상

(13x1)

퀴즈

10

‘K-Culture’와 글로벌문화 시장

21세기 한류의 확산 배경과 전개 양상을 이해하고, 문화 산업의 각 분야가 한류를 통해 맞이한 변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10-1

한류와 신한류

강좌영상

(17x1)

퀴즈

PDF 제공

 

10-2

K드라마: ‘한류드라마에서 프로그램 포맷의 수출까지

강좌영상

(17x1)

퀴즈

10-3

K-시네마, 한국영화 르네상스와 그 이후

강좌영상

(22x1)

퀴즈

10-4

K-POP의 글로벌 팬덤

강좌영상

(19x1)

퀴즈 토론

11

최종평가

학습한 내용을 종합하여 성찰하고 점검하여, 최종 학습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11-1

시험(문제은행)

최종시험

시험

우수 토론글 공유

11-2

우수한 토론글 공지

게시판 활용

11-3

수업에 대한 감상 남기기

게시판 활용

 


강좌운영진 소개

교수자

이화진 professor
이화진 교수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글로벌한국학연구소 연구교수
이화진. "‘데프(Deaf)의 영화’를 찾아서 -<만종>(신상옥, 1970)과 그 주변."
상허학보 63.- (2021): 9-45.
이화진. "할리우드에서 온 ‘왜색영화’-<8월 15야(夜)의 찻집>과
탈식민 냉전 한국의 영화 검열."
상허학보 59.- (2020): 401-449.
이화진. 소리(聲音)의 정치. 서울: 현실문화, 2016.
외 다수

강좌지원팀

staff
이상원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사학과 석사과정

강좌수강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반영비율 70% 3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선수과목


참고문헌

강의 교안 PDF 제공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Humanities
    (Human Science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Yonsei University Mirae Campus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1week
    (주당 03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30시간 00분
    (11시간 32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3.04.17 ~ 2023.07.08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3.04.24 ~ 2023.0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