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강좌는 총 10주차로, 각 주차별로 4~6개(차시)의 영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차별로 퀴즈와 토론(평가요소), 강의 내용을 수록한 읽기자료 등 비영상 학습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학습자는 매주 강의 영상을 시청하고 학습활동을 마쳐야 한주 과정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된다. 10주차에는 지정도서를 읽고 서평을 작성함으로써 전체 강좌에 대한 심화된 이해를 도모하였다.
강좌명 |
근세 동아시아 사회와 그리스도교 |
|||||||||||
교수자명 |
신주현 |
강좌조교 |
기준 |
관련분야 전공 석사과정 이상 |
||||||||
인원 수 |
1명 |
|||||||||||
강의수준 |
■ 교 양 □ 전공기초 □ 전공심화 |
학점인정 |
□예 ( 학점) ■ 아니오 |
|||||||||
강의언어 |
■ 한국어 □ 영어 □ 기타( ) |
교재 |
|
|||||||||
자막언어 |
■한국어 ■ 영어 □ 수어 ■ 기타 (중국어) |
주차 |
강의주차 |
시험주차 |
총 주차 |
|||||||
10 |
0 |
10 |
||||||||||
학습목표 |
16~18세기 근세 동아시아에서 그리스도교 수용을 둘러싼 정치적, 사상적 갈등을 이해하고, 한국, 중국, 일본이 공유하는 종교적, 사상적, 문화적 유산을 통해 동아시아의 상호 연결성에 대한 시야를 얻는다. |
|||||||||||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운영방법 |
|||||||
학습내용 |
수업방법 |
평가방법 |
학습자료 |
|||||||||
1 |
프롤로그: 1790년 두 개의 북경사행 |
강좌 전체의 문제의식과 주차별 목차를 파악하여, 그리스도교의 동아시아 선교 시작을 개관할 수 있다. |
1-1 |
도입부:강좌 구성 소개 |
강좌영상 (9분×1개) |
|
교안 (PDF) |
|||||
1-2 |
청나라 서양선교사의 무덤을 참배하는 조선사신 서호수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 |
교안 (PDF) |
||||||||
1-3 |
한중 그리스도교 수용사의 연결고리, 연행 |
강좌영상 (11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1-4 |
마부로 위장하여 북경을 왕래한 천주교 밀사 윤유일 |
강좌영상 (17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1-5 |
조상제사 금지조치 전달과 그 여파 |
강좌영상 (15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2 |
근세 동아시아 정치사상계의 흐름과 그리스도교 수용 |
동아시아 3국의 그리스도교 수용기 정치사상적 배경을 이해하고, 그리스도교 수용을 선교사의 전파로서가 아닌 동아시아 사회의 수용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된다. |
2-1 |
동아시아 그리스도교 전래 서사의 비판점 |
강좌영상 (8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2-2 |
전국시대 일본의 정치상황과 그리스도교의 전래 |
강좌영상 (22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2-3 |
명말 중국 정치사상계와 그리스도교 수용 |
강좌영상 (22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2-4 |
조선후기 사상계의 흐름과 그리스도교 수용 |
강좌영상 (18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2-5 |
요약결론: ‘전파’에서 ‘수용’으로 |
강좌영상 (8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3 |
제1분 수용과 변용(2): 한문서학서 저술과 확산 |
동서양 합작품이란 관점에서 한문서학서의 저술과 확산, 유통을 이해할 수 있다. |
3-1 |
예수회의 적응주의란 무엇인가 |
강좌영상 (21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3-2 |
동서양 합작품으로서 한문서학서 |
강좌영상 (19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3-3 |
마테오 리치의 적응주의 선교방침과 서학서 저술(1) |
강좌영상 (18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3-4 |
마테오 리치의 적응주의 선교방침과 서학서 저술(2) |
강좌영상 (17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3-5 |
조선에서 한문서학서의 확산 |
강좌영상 (11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4 |
제1부 수용과 변용(3): ‘개종’인가 ‘종교융합’인가 |
동아시아 그리스도교 수용을 사상 교류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종교융합 과정에서 동아시아의 행위주체성의 발현을 설명할 수 있게 된다. |
4-1 |
수용자의 행위주체성 |
강좌영상 (12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4-2 |
마테오 리치의 불교비판논리 |
강좌영상 (26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4-3 |
서광계의 불교비판논리 |
강좌영상 (23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4-4 |
정약종의 불교비판논리(1) |
강좌영상 (21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4-5 |
정약종의 불교비판논리(2) |
강좌영상 (12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5 |
제2부 잊혀진 역사(1): 임진왜란과 그리스도교 |
임진왜란과 그리스도교 수용문제를 연결하여 이해하고, 조선에서의 그리스도교 수용과 선교를 설명할 수 있다. |
5-1 |
도입부: 동아시아 국제전쟁으로서 임진왜란 |
강좌영상 (11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5-2 |
일본의 노예무역과 조선인 포로 |
강좌영상 (17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5-3 |
그리스도교를 수용한 조선인 포로들 |
강좌영상 (10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5-4 |
조선에서 온 최초의 예수회 선교사, 그레고리오 세스페데스 |
강좌영상 (12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5-5 |
서광계의 조선감호론 |
강좌영상 (12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6 |
제2부 잊혀진 역사(2): ‘그림자’ 속에 가려진 사람들 |
동아시아의 천주교 유입에 많은 역할을 한 인물들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6-1 |
도입부: ‘빛’과 ‘그림자’ |
강좌영상 (6분X1개) |
|
교안 (PDF) |
|||||
6-2 |
동아시아 그리스도교 전래의 숨은 조력자들 |
강좌영상 (19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6-3 |
잊혀진 최초의 중국 예수회 선교사 미켈레 루지에리 |
강좌영상 (20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6-4 |
초기 조선천주교회의 중심인물, 중인 김범우 |
강좌영상 (16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6-5 |
요약결론: 엘리트 중심 서사를 넘어 |
강좌영상 (8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7 |
제3부 박해의 역사(1): 초기 그리스도교 박해사건 비교 |
동아시아 삼국의 천주교 박해를 살펴보고, 공통된 양상과 각각의 고유한 특징을 제시할 수 있다. |
7-1 |
도입부: 정치적, 사상적 충돌로서의 ‘박해’ |
강좌영상 (6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7-2 |
일본 그리스도교 박해의 시작 |
강좌영상 (17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7-3 |
1616-1617년 남경 박해사건 |
강좌영상 (20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7-4 |
1801년의 신유박해 |
강좌영상 (17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7-5 |
박해사건의 전개로 본 근세 동아시아 사회 |
강좌영상 (13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8 |
제3부 박해의 역사(2): 동아시아의 의례논쟁 |
중국 의례논쟁의 서막을 열었던 롱고바르도 신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의례논쟁의 결말 및 함의와 조선에서의 여파를 제시할 수 있다. |
8-1 |
도입부: 왜 동아시아의 의례논쟁인가 |
강좌영상 (6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8-2 |
문제적 선교사 롱고바르도 신부 |
강좌영상 (17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8-3 |
의례논쟁의 서막: 1627년의 회의 소집 |
강좌영상 (23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8-4 |
의례논쟁의 전개와 결말 |
강좌영상 (17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8-5 |
의례논쟁의 여파와 그 함의 |
강좌영상 (14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9 |
에필로그: 예수회 적응주의의 종언 |
예수회의 해산 배경과 원인, 의미를 살펴보고, 적응주의 논의를 담은 한문서학서 『상재상서』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9-1 |
예수회의 해산 |
강좌영상 (16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9-2 |
최후의 적응주의 호교론: 정하상의 『상재상서』(1) |
강좌영상 (14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9-3 |
최후의 적응주의 호교론: 정하상의 『상재상서』(2) |
강좌영상 (11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9-4 |
다시 호혜적 만남을 기대하며 |
강좌영상 (13분X1개) |
퀴즈(1) |
교안 (PDF) |
||||||||
10 |
대담: 예수회적용주의의 재소환 |
두 석학과의 대담을 통해 강좌 전반의 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 또한 동아시아 그리스도교 수용의 역사와 그 유산, 동서 교류사적 의의를 설명할 수 있게 된다. |
10-1 |
도입부: 대담 주제 및 대담자 소개 |
강좌영상 (3분X1개) |
과제 (10주차 공통) |
교안 (PDF) |
|||||
10-2 |
동아시아 그리스도교 수용의 동시대성과 상호연결성 |
강좌영상 (19분X1개) |
과제 (10주차 공통) |
교안 (PDF) |
||||||||
10-3 |
한국 천주교 수용사의 보편성과 특수성(1) |
강좌영상 (29분X1개) |
과제 (10주차 공통) |
교안 (PDF) |
||||||||
10-4 |
한국 천주교 수용사의 보편성과 특수성(2) |
강좌영상 (20분X1개) |
과제 (10주차 공통) |
교안 (PDF) |
||||||||
10-5 |
예수회 유산의 의미 |
강좌영상 (28분X1개) |
과제 (10주차 공통) |
교안 (PDF) |
||||||||
10-6 |
대담 마무리 |
강좌영상 (7분X1개) |
과제 (10주차 공통) |
교안 (PDF) |
- 신주현 교수
- 대구대 강사
- 신주현, 「明末 예수회 선교노선지형 재검토」, 명청사연구 56, 명청사학회,
2021 - 신주현, 「마테오 리치 이후 明末 예수회 適應主義의 微視的 轉換點 探索」,
중국사연구 121, 중국사학회, 2019 - 외, 동아시아 문명과 예수회 적응주의, 동아시아복음화연구원, 2020 등
- 이상원
-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사학과 석사과정
과제명 | 퀴즈 | 토론 | 과제 | |
---|---|---|---|---|
반영비율 | 60% | 20% | 2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의 교안 PDF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