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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세 동아시아 사회와 그리스도교 동영상

근세 동아시아 사회와 그리스도교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소개

강좌목표

수강생은 본 강좌 수강을 통하여, 16~18세기 근세 동아시아에서 그리스도교 수용을 둘러싼 정치적, 사상적 갈등을 이해하고, 한국, 중국, 일본이 공유하는 종교적, 사상적, 문화적 유산을 통해 동아시아의 상호 연결성에 대한 시야를 얻을 수 있게 될 것이다.

강좌구성

이 강좌는 총 10주차로, 각 주차별로 4~6개(차시)의 영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차별로 퀴즈와 토론(평가요소), 강의 내용을 수록한 읽기자료 등 비영상 학습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학습자는 매주 강의 영상을 시청하고 학습활동을 마쳐야 한주 과정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된다. 10주차에는 지정도서를 읽고 서평을 작성함으로써 전체 강좌에 대한 심화된 이해를 도모하였다.

홍보예시영상


강좌운영계획

강좌명

근세 동아시아 사회와 그리스도교

교수자명

신주현

강좌조교

기준

관련분야 전공 석사과정 이상

인원 수

1

강의수준

 ■   전공기초 전공심화

학점인정

학점)   ■ 아니오

강의언어

 ■ 한국어 영어 기타(   )

교재

 

자막언어

 ■한국어 영어 수어 기타 (중국어)

주차

강의주차

시험주차

총 주차

10

0

10

학습목표

 1618세기 근세 동아시아에서 그리스도교 수용을 둘러싼 정치적, 사상적 갈등을 이해하고, 한국, 중국, 일본이 공유하는 종교적, 사상적, 문화적 유산을 통해 동아시아의 상호 연결성에 대한 시야를 얻는다.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강좌운영방법

학습내용

수업방법

평가방법

학습자료

1

프롤로그:

1790년 두 개의 북경사행

강좌 전체의 문제의식과 주차별 목차를 파악하여, 그리스도교의 동아시아 선교 시작을 개관할 수 있다.

1-1

도입부:강좌 구성 소개

강좌영상

(9×1)

 

교안

(PDF)

1-2

청나라 서양선교사의 무덤을 참배하는 조선사신 서호수

강좌영상

(25×1)

퀴즈(1)

교안

(PDF)

1-3

한중 그리스도교 수용사의 연결고리, 연행

강좌영상

(11x1)

퀴즈(1)

교안

(PDF)

1-4

마부로 위장하여 북경을 왕래한 천주교 밀사 윤유일

강좌영상

(17X1)

퀴즈(1)

교안

(PDF)

1-5

조상제사 금지조치 전달과 그 여파

강좌영상

(15X1)

퀴즈(1)

교안

(PDF)

2

근세 동아시아 정치사상계의 흐름과 그리스도교 수용

동아시아 3국의 그리스도교 수용기 정치사상적 배경을 이해하고, 그리스도교 수용을 선교사의 전파로서가 아닌 동아시아 사회의 수용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된다.

2-1

동아시아 그리스도교 전래 서사의 비판점

강좌영상

(8x1)

퀴즈(1)

교안

(PDF)

2-2

전국시대 일본의 정치상황과 그리스도교의 전래

강좌영상

(22x1)

퀴즈(1)

교안

(PDF)

2-3

명말 중국 정치사상계와 그리스도교 수용

강좌영상

(22x1)

퀴즈(1)

교안

(PDF)

2-4

조선후기 사상계의 흐름과 그리스도교 수용

강좌영상

(18x1)

퀴즈(1)

교안

(PDF)

2-5

요약결론: ‘전파에서 수용으로

강좌영상

(8x1)

퀴즈(1)

교안

(PDF)

3

1분 수용과 변용(2): 한문서학서 저술과 확산

동서양 합작품이란 관점에서 한문서학서의 저술과 확산, 유통을 이해할 수 있다.

3-1

예수회의 적응주의란 무엇인가

강좌영상

(21X1)

퀴즈(1)

교안

(PDF)

3-2

동서양 합작품으로서 한문서학서

강좌영상

(19X1)

퀴즈(1)

교안

(PDF)

3-3

마테오 리치의 적응주의 선교방침과 서학서 저술(1)

강좌영상

(18X1)

퀴즈(1)

교안

(PDF)

3-4

마테오 리치의 적응주의 선교방침과 서학서 저술(2)

강좌영상

(17X1)

퀴즈(1)

교안

(PDF)

3-5

조선에서 한문서학서의 확산

강좌영상

(11X1)

퀴즈(1)

교안

(PDF)

4

1부 수용과 변용(3): ‘개종인가 종교융합인가

동아시아 그리스도교 수용을 사상 교류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종교융합 과정에서 동아시아의 행위주체성의 발현을 설명할 수 있게 된다.

4-1

수용자의 행위주체성

강좌영상

(12X1)

퀴즈(1)

교안

(PDF)

4-2

마테오 리치의 불교비판논리

강좌영상

(26X1)

퀴즈(1)

교안

(PDF)

4-3

서광계의 불교비판논리

강좌영상

(23X1)

퀴즈(1)

교안

(PDF)

4-4

정약종의 불교비판논리(1)

강좌영상

(21X1)

퀴즈(1)

교안

(PDF)

4-5

정약종의 불교비판논리(2)

강좌영상

(12X1)

퀴즈(1)

교안

(PDF)

5

2부 잊혀진 역사(1): 임진왜란과 그리스도교

임진왜란과 그리스도교 수용문제를 연결하여 이해하고, 조선에서의 그리스도교 수용과 선교를 설명할 수 있다.

5-1

도입부: 동아시아 국제전쟁으로서 임진왜란

강좌영상

(11X1)

퀴즈(1)

교안

(PDF)

5-2

일본의 노예무역과 조선인 포로

강좌영상

(17X1)

퀴즈(1)

교안

(PDF)

5-3

그리스도교를 수용한 조선인 포로들

강좌영상

(10X1)

퀴즈(1)

교안

(PDF)

5-4

조선에서 온 최초의 예수회 선교사, 그레고리오 세스페데스

강좌영상

(12X1)

퀴즈(1)

교안

(PDF)

5-5

서광계의 조선감호론

강좌영상

(12X1)

퀴즈(1)

교안

(PDF)

6

2부 잊혀진 역사(2): ‘그림자 속에 가려진 사람들

동아시아의 천주교 유입에 많은 역할을 한 인물들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6-1

도입부: ‘그림자

강좌영상

(6X1)

 

교안

(PDF)

6-2

동아시아 그리스도교 전래의 숨은 조력자들

강좌영상

(19X1)

퀴즈(1)

교안

(PDF)

6-3

잊혀진 최초의 중국 예수회 선교사 미켈레 루지에리

강좌영상

(20X1)

퀴즈(1)

교안

(PDF)

6-4

초기 조선천주교회의 중심인물, 중인 김범우

강좌영상

(16X1)

퀴즈(1)

교안

(PDF)

6-5

요약결론: 엘리트 중심 서사를 넘어

강좌영상

(8X1)

퀴즈(1)

교안

(PDF)

7

3부 박해의 역사(1): 초기 그리스도교 박해사건 비교

동아시아 삼국의 천주교 박해를 살펴보고, 공통된 양상과 각각의 고유한 특징을 제시할 수 있다.

7-1

도입부: 정치적, 사상적 충돌로서의 박해

강좌영상

(6X1)

퀴즈(1)

교안

(PDF)

7-2

일본 그리스도교 박해의 시작

강좌영상

(17X1)

퀴즈(1)

교안

(PDF)

7-3

1616-1617년 남경 박해사건

강좌영상

(20X1)

퀴즈(1)

교안

(PDF)

7-4

1801년의 신유박해

강좌영상

(17X1)

퀴즈(1)

교안

(PDF)

7-5

박해사건의 전개로 본 근세 동아시아 사회

강좌영상

(13X1)

퀴즈(1)

교안

(PDF)

8

3부 박해의 역사(2): 동아시아의 의례논쟁

중국 의례논쟁의 서막을 열었던 롱고바르도 신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의례논쟁의 결말 및 함의와 조선에서의 여파를 제시할 수 있다.

8-1

도입부: 왜 동아시아의 의례논쟁인가

강좌영상

(6X1)

퀴즈(1)

교안

(PDF)

8-2

문제적 선교사 롱고바르도 신부

강좌영상

(17X1)

퀴즈(1)

교안

(PDF)

8-3

의례논쟁의 서막: 1627년의 회의 소집

강좌영상

(23X1)

퀴즈(1)

교안

(PDF)

8-4

의례논쟁의 전개와 결말

강좌영상

(17X1)

퀴즈(1)

교안

(PDF)

8-5

의례논쟁의 여파와 그 함의

강좌영상

(14X1)

퀴즈(1)

교안

(PDF)

9

에필로그: 예수회 적응주의의 종언

예수회의 해산 배경과 원인, 의미를 살펴보고, 적응주의 논의를 담은 한문서학서 『상재상서』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9-1

예수회의 해산

강좌영상

(16X1)

퀴즈(1)

교안

(PDF)

9-2

최후의 적응주의 호교론: 정하상의 『상재상서』(1)

강좌영상

(14X1)

퀴즈(1)

교안

(PDF)

9-3

최후의 적응주의 호교론: 정하상의 『상재상서』(2)

강좌영상

(11X1)

퀴즈(1)

교안

(PDF)

9-4

다시 호혜적 만남을 기대하며

강좌영상

(13X1)

퀴즈(1)

교안

(PDF)

10

대담: 예수회적용주의의 재소환

두 석학과의 대담을 통해 강좌 전반의 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 또한 동아시아 그리스도교 수용의 역사와 그 유산, 동서 교류사적 의의를 설명할 수 있게 된다.

10-1

도입부: 대담 주제 및 대담자 소개

강좌영상

(3X1)

과제

(10주차 공통)

교안

(PDF)

10-2

동아시아 그리스도교 수용의 동시대성과 상호연결성

강좌영상

(19X1)

과제

(10주차 공통)

교안

(PDF)

10-3

한국 천주교 수용사의 보편성과 특수성(1)

강좌영상

(29X1)

과제

(10주차 공통)

교안

(PDF)

10-4

한국 천주교 수용사의 보편성과 특수성(2)

강좌영상

(20X1)

과제

(10주차 공통)

교안

(PDF)

10-5

예수회 유산의 의미

강좌영상

(28X1)

과제

(10주차 공통)

교안

(PDF)

10-6

대담 마무리

강좌영상

(7X1)

과제

(10주차 공통)

교안

(PDF)


강좌운영진 소개

교수자

신주현 professor
신주현 교수
대구대 강사
신주현, 「明末 예수회 선교노선지형 재검토」, 명청사연구 56, 명청사학회,
2021
신주현, 「마테오 리치 이후 明末 예수회 適應主義의 微視的 轉換點 探索」,
중국사연구 121, 중국사학회, 2019
외, 동아시아 문명과 예수회 적응주의, 동아시아복음화연구원, 2020 등

강좌지원팀

staff
이상원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사학과 석사과정

강좌수강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과제
반영비율 60% 20% 2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선수과목


참고문헌

강의 교안 PDF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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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Subject

    Humanities
    (Human Sciences)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Yonsei University Mirae Campus
  3.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0week
    (주당 02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20시간 00분
    (13시간 00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3.04.17 ~ 2023.07.08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3.04.24 ~ 2023.07.15